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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니치코리언 영화에 나타난 정체성 재현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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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백태현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6:55:11Z -
dc.date.available 2017-02-22T06:55:11Z -
dc.date.issued 2015 -
dc.date.submitted 57069-08-2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733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018 -
dc.description.abstract 자이니치코리언의 정체성 재현 양상을 자이니치코리언 영화 분석을 통해 연구했다. 영화에 재현된 '폭력'과 '사랑'의 변주방식을 고찰함으로써 정체성 재현 양상을 조명했다. 정체성 갈등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요소인 폭력과 사랑이 텍스트 영화들에서 각각 어떤 모습으로 표상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자이니치코리언 정체성의 여러 양상과 변화상을 진단해 봤다. 자이니치코리언은 일제 식민지배의 유산으로 탄생한 디아스포라로서 상상된 민족공동체 의식의 경계를 넘어 세계시민주의를 지향하는 다원적 정체성을 획득해 가고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영문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대상과 방법 Ⅱ. 자이니치코리언 영화의 史的 흐름 1. 일제 말기~1980년대 2. 1980년대 말~현재 Ⅲ. 자이니치코리언 영화에 재현된 정체성 양상들 1. ‘피식민지성’ 가부장주의의 정체성 : <피와 뼈> 1) 내향적 폭력 2) 강박적 사랑 3) 성과와 한계 2. 상상된 민족공동체의 정체성 : <박치기!>, <박치기! LOVE & PEACE> 1) 대항적 폭력 2) 경계선상의 사랑 3) 성과와 한계 3. 세계시민주의 지향의 정체성 : <GO>, <달은 어디에 떠있는가> 3-1. 개별적 자유주의 : <GO> 1) 탈주의 폭력 2) 낭만적 사랑 3) 성과와 한계 3-2. 공생적 세계시민주의 : <달은 어디에 떠있는가> 1) 계급성의 폭력 2) 혼종성의 사랑 3) 성과와 한계 Ⅳ. 세계시민주의의 전망과 자이니치코리언의 미래성 Ⅴ. 결론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자이니치코리언 영화에 나타난 정체성 재현 양상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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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지역문화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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