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북지역 중심항만으로서 대련항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6가지의 항만경쟁력 평가요인을 중심으로 경쟁항만인 청도항, 천진항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대련항의 항만경쟁력을 평가하고, 대련항이 북중국의 물류중심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가능성과 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