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파일 기반의 멀티 조선소 시뮬레이션 환경에 관한 연구

오능날 한국의 조선산업은 후발주자인 중국과 엔저를 무기로 삼은 일본사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은 선주의 요구 사항을 즉시 반영하는 유연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왔으나 생산성에 있어서 사람의 경험에 의존하는 계획 수립으로 인하여 비슷한 호선에 대해서는 높은 적중률을 보이나 새로운 호선에 대한계획은 실제 현장과 많은 차이를 보이며 공수를 낭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과 제품정보를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하여 3개 조선소 데이터를 시뮬레이션 데이터로 변환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조선소의 불필요한 공수낭비를 방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