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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속디젤기관 분사노즐 형상변경에 따른 분사성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주연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7:03:49Z -
dc.date.available 2017-02-22T07:03:49Z -
dc.date.issued 2013 -
dc.date.submitted 57014-05-2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890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214 -
dc.description.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노즐 내부의 연료실 형상에서 출구 부분에 개도각(30˚, 60˚, 90˚)을 주어 노즐의 압력과 노즐 상부에서의 니들 양정 그리고 분무형상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출구 부분에서의 개도각 변화 뿐만 아니라 입구의 형상에 곡률 반경을 0.1mm, 0.15mm, 0.2mm주어 해석을 수행하였다. 입구 조건을 40℃의 세탄을 350bar의 압력을 주어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실험에서 얻은 압력과 니들의 양정 그리고 분무 특성과 시뮬레이션으로 얻은 노즐의 압력, 유속, 유량, 유동 등과 같은 분사특성을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List of tables .........iii List of figures ..... iv Abstract .......................vii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 3 제 2 장 분사 특성에 대한 실험적 고찰 2.1 실험장치 및 실험 ...................... 4 2.1.1 분사 실험장치 및 조건 .... ....... 4 2.1.2 연속유량 실험장치 및 조건 ..... 11 2.2 실험결과 및 고찰 ................ .... 13 2.2.1 분사 특성 실험 ........ ............. 13 2.2.2 연속 유량 실험 ...................... 21 2.2.3 분무 특성 실험 ...................... 22 2.3 실험결과 요약 .......................... 27 제 3 장 분사특성에 대한 계산적 고찰 3.1 수학적 모델 및 계산 조건 ............. 28 3.2 니들이 없는 경우 노즐 출구 각도에 따른 계산 결과 및 고찰.................................................. 31 3.2.1 유속 및 유량의 변화 ................. 33 3.2.2 압력의 변화 ............................ 37 3.2.3 계산 결과 요약.......................... 43 3.3 니들이 있는 경우 노즐 출구 각도에 따른 계산 결과 및 고찰................................................... 44 3.3.1 압력의 변화 ............................. 46 3.3.2 유속 및 유량의 변화 .................. 54 3.3.3 계산 결과 요약........................... 64 3.4 노즐 곡률반경의 크기에 따른 계산 결과 및 고찰 ........ 65 3.4.1 압력의 변화 ............................. 67 3.4.2 유속 및 유량의 변화 .................. 75 3.4.3 계산 결과 요약 ......................... 85 제 4 장 결 론 ................................... 86 참고 문헌 ........................................ 90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중속디젤기관 분사노즐 형상변경에 따른 분사성능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Injection Performance of Injection Valve for Medium-Speed Diesel Engines with Hole Geometry Variation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3-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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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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