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지역 물류기업의 시장 확대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허열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7:04:47Z -
dc.date.available 2017-02-22T07:04:47Z -
dc.date.issued 2016 -
dc.date.submitted 57097-01-20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3873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236 -
dc.description.abstract 1.1 연구 배경과 목적 세계화,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혁신과 함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핵심 업무를 제외한 비 핵심적인 업무를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과정에서 물류가 주된 대상으로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제3자 물류업체는 전략적 제휴로 SCM(공급망체인관리) 서비스의 지원, 지리적 범위의 확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요의 충족을 위한 서비스의 양적·질적 개선이 중요한 경쟁 요소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3자물류 도입이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지만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2011년 기업물류비 실태조사’와 ‘2012년 3자물류 활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1년 물류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3자물류 활용비율은 56.0%으로 나타났으며 2012년도 3자물류 활용비율은 2011년 대비 3.6%p 상승한 59.6%로 나타났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List of Tables ii List of Figures iii Abstract iv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과 목적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 제2장 이론적 고찰 3 2.1 제3자 물류의 개념과 특성 3 2.2 제3자 물류 활용 실태 5 2.3 제3자 물류 활용 효과 13 2.4 물류거점 입지선정 16 제3장 부산, 경남권 마트 및 편의점 물류현황 19 3.1 분석 대상 설정 19 3.2 지역 마트 물류 현황 분석 19 3.3 지역 편의점 물류현황 분석 26 제4장 ‘K’물류기업 시장확대 방안 33 4.1 마트 물류센터 대비 경쟁력 분석 33 4.2 편의점 물류센터 대비 경쟁력 분석 37 4.3 시사점 41 제5장 결론 42 참고문헌 44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해양금융.물류대학원 -
dc.title 지역 물류기업의 시장 확대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Promotion of a Regional 3PL Company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6-02 -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23387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