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력발전용 웰즈터빈의 공력특성에 관한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Wells Turbine for Wave Power Conversion

웰즈터빈의 성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실험과 수치해석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를 이용하여 웰즈터빈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팁 클리어런스와 더블플랩에 대해서 다양한 계산을 시도하여 유동장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이러한 유동해석을 바탕으로 웰즈터빈의 성능향상을 위한 성능변수인 여러 기하학적 조건들에 대하여 Parametric study를 행하여 고성능 파력발전용 공기터빈 설계를 위한 설계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