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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플렉스 合成거더교 長期擧動관련 設計基準評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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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준호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7:13:59Z -
dc.date.available 2017-02-22T07:13:59Z -
dc.date.issued 2006 -
dc.date.submitted 56822-12-2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133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485 -
dc.description.abstract 프리플렉스 합성거더교는 경제적, 미관적으로 장점 등으로 많은 시공이 실시된 교량이나, 합성거더이므로 크리프 및 건조수축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 기시공된 프리플렉스 합성거더교의 균열 등의 손상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현재 국내 프리플렉스 설계기준이 크리프 및 건조수축 변형률에 대한 거동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프리플렉스 합성거더의 장기거동의 계산기법 연구하였으며, 근거가 모호한 각국 설계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프리플렉스 합성거더교 장기거동 평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프리플렉스 합성거더교 장기거동 해석시 시간이력에 대한 응력증가에 대한 영향과 구속응력에 의한 크리프 변형도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값과 국내 / 일본 프리플렉스 설계기준을 비교하였을 때 일본 설계기준에 의한 응력이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프리플렉스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크리프 계수 및 건조수축 변형률이 연구결과 보다 적으므로 추후 국내 기준의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 1.2 연구 내용 및 범위 = 2 1.3 기존 연구 동향 = 3 2장. 프리플렉스 합성거더의 특성 = 6 2.1 공법의 개요 = 6 2.2 프리플랙스 합성거더교의 장기거동 = 8 2.3 합성거더 장기거동 매커니즘 = 16 3장. 프리플렉스 합성거더교의 시간해석 방법 = 17 3.1 개요 = 17 3.2 국내 및 일본 프리플렉스 설계기준 조사 및 분석 = 19 3.3 콘크리트 장기거동 시간해석 방법 = 37 4장. 수치해석 및 분석 = 40 4.1 개요 = 40 4.2 모델의 구성 및 입력조건 = 40 4.3 해석 결과 및 분석 = 52 5장. 고성능강 적용 프리플렉스 합성거더교 = 72 5.1 고강도 강재의 프리플렉스 적용 및 교량 현황 = 72 5.2 매개변수 해석 = 73 5.3 해석 결과 및 분석 = 75 6장. 결론 = 81 참고문헌 = 83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title 프리플렉스 合成거더교 長期擧動관련 設計基準評價 -
dc.title.alternative Estimation of Design Specification for Long-term Behavior in Preflex Composite Girder Bridge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06-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Lee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Jun-H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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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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