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용접을 위한 아크 열원의 기초적 연구

Fundamental Study on Arc Heat Source for Hybrid Welding

저변형 그리고 깊은 용입 용접이 가능하게 된다. 이에 따라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한 저입열에 따른 변형 감소와 결함 저하로 우수한 용접품질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레이저 단독일 때보다 이음부의 관리를 엄격하게 하지 않고도 용접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후판에 대한 하이브리드 용접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하이브리드 용접에서 보조 열원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아크 용접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용접시각 공정의 매개변수는 하이브리드 용접 특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각 매개변수의 영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아크 용접의 매개변수 특성에 관해 본 연구에서 다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하이브리드 용접시 아크의 적용에 관한 중요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고품질 프로세스인 하이브리드 용접이 제안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용접 기술은 두가지 이상의 용접 프로세스를 동시에 이용하여 상호 프로세스 간의 시너지 효과를 유도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용접법이다. 주로 이용되는 열원은 레이저빔, 전자빔, 아크 및 플라즈마 등이며, 이중 현재 상용화된 방법은 레이저와 아크 혹은 TIG나 MIG 아크와 플라즈마 용접을 복합화하는 방법 등이 있다. 고에너지빔인 레이저와 기존의 아크 열원을 결합하면 레이저의 고속용접, 깊은 용입 및 저입열과 아크의 저렴한 원가 및 갭브릿지 효과 등이 서로 영향을 미쳐 고속도&#8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