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창조경제 육성을 위한 마린 메카트로닉스 개발

Development of Marine-mechatronics to Promote Ocean Creative Economy

본 연구는 육상 중심 산업발전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신해양경제(New Ocean Economy)'와 저성장시대에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창조경제(Creative Economy)의 실제적인 추진동력으로 오래전부터 전 산업의 근간이 되고 있는 마린 메카트로닉스(Marine-mechatronics)의 산업모델과 활성화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신해양경제(New ocean economy)를 둘러싼 다양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여 시대적인 흐름을 제시하고, 향후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 및 비전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창조경제의 다양한 정보제공 및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창조적 융합의 기본 개념을 재정리하고, 실제적인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메카트로닉스의 개념과 구성요소, 발전과정을 현재화하여, 학문의 정체성과 위상을 다시 세우고, 재평가를 통하여 향후 메카트로닉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