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투기장에서 준설토의 투기에 따른 거동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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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영환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7:23:32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7:23:32Z | - |
dc.date.issued | 2007 | - |
dc.date.submitted | 56877-06-14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340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739 | - |
dc.description.abstract | 새로운 항만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항로 및 접근수로에서 선박의 안전한 통항을 위한 최저 수심이다. 국제적으로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맞추어 기존에 건설되고 있는 항만들도 설계변경을 통한 최저수심을 증가하게 되었다. 설계시 고려한 준설토이상의 토사가 빈번해졌고 이 또한 처리할 내륙측 부지가 부족하게 되어 결국 외해 투기지역에 배출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신항만 항로증심에 따른 준설토의 해양투기와 관련하여 대상해역에서의 투기가 이루어지는 시점 전후로 현장관측을 통하여 유동 및 수질을 분석하고 해양투기지역에서 배출된 준설토가 대상해역에서 어떻게 거동하는지를 수치실험에서 검증자료로 활용하였다. 확산에 관한 실험은 고형물질에 대해서 수행하었으며, 대상해역의 특성상 초기희석 및 침강이 빠른 순간에 진행되어 인접해역에서 유의할 만한 해양환경에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ABSTRACT ⅰ LIST OF TABLES ⅳ LIST OF FIGURES ⅴ NOMENCLATURE ⅷ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 제2장 파랑 및 흐름 이론 4 2.1 해수유동 4 2.1.1 유동의 지배방정식 4 2.1.3 격자구성 8 2.1.4 안정조건 및 경계조건 8 2.2 준설물 투기 확산 11 2.2.1 확산의 기본방정식 11 2.2.2 부유사의 침강 및 재부유 12 2.2.3 부유사의 퇴적 12 2.2.4 침식율 및 확산 계수 13 제3장 해양환경 조사 15 3.1 준설토 투기지역 15 3.2 과거 파랑관측치의 분석 17 3.2.1 전년치 분석 17 3.2.2 계절별 분석 18 3.2.3 월별 분석 18 3.3 조석 19 3.4 조류 24 3.5 부유사 30 3.6 해류 33 3.7 지질 및 수심 33 제4장 모형의 검증 및 적용 35 4.1 모형의 개요 35 4.2 모형의 검증 38 4.3 부유사 확산 시뮬레이션 43 4.4 부유사 확산 시뮬레이션 및 현장 관측값 비교 51 제5장 결론 68 참 고 문 헌 70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해양투기장에서 준설토의 투기에 따른 거동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Evaluation of the Behavior of Dredged materials in Ocean Dumping Area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07-08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oung-Hwan Jeo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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