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브랜드 자동차 센터의 건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새별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7:23:52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7:23:52Z | - |
dc.date.issued | 2016 | - |
dc.date.submitted | 57097-01-20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45012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748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입자동차 판매의 증가는 해외브랜드자동차센터 구축 증가를 유발하였다.이는 도시환경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요소로 바라 보아야 한다. 하지만, 기존에 위와 같은 내용이 학술적인 논의된 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해외브랜드자동차센터가 도시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입지현황분석 및 건축특성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해외브랜드자동차센터의 현황은 1.서비스 형태 2.장소(용도지구,지역) 3.건축물의 용도 4.건물의 점유유형 5.규모 6.Facade 이상6가지 항목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 결과는 6가지로 형상으로 요약 도출 된다. 1.복합 센터(Complex Center Type)의 형태가 많다. 2.주거지역 또는 상업지역에 분포도가 높다. 3.제2종근린생활시설, 자동차관련시설로 주로 관리되나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건축물용도가 존재한다. 4.건물 전체를 점유하는 TYPE이 많다. 5.중대형 건축물이 비중이 높다. 6.브랜드마다 동일 형태의 Facade가 많다. 도출된 결과는 해외브랜드 자동차센터는 도시환경 중 2가지 부정적 영향요인으로 나타난다. 1.주변과 어울리지 않는 경관 형성, 2. 주민 생활 요소로 작용 이러한 문제점을 통해 이들의(Foreign Brand Automobile Center) 향후 과제 도출을 한다. 본 논문의 결과가 해외브랜드자동차센터가 도시환경 구성요소로서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 방향 모색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 increased establishment about the imported car of Foreign Brand Automobile Center had been induced. We must to look this as a new element that take an impact to the Urban Environment. But, isn't any discussion about the academic content. So, this thesis are going to comprehend through of the site analysis and architectural characterist analysis about Foreign Brand Automobile Center that take an impact to the Urban environment. The present condition of Foreign Brand Automobile Center is can be analyzed in six items. 1. Service form 2. Site(Special-Districts, Special-Purpose Areas) 3. Use of Buildings 4. Occupation type 5. Scale 6. Facade The results are summarized in six deducted shape. 1. There are many forms of Complex Center Types. 2. The distribution of residential area or commercial area is higher. 3.Class II neighborhood living facilities, facilities for motor vehicles are mainly managed but there are the use of buildings situated at dead zone by legal system. 4.There are many types that occupies the entire building. 5.The specific gravity of medium and bigger buildings are higher. 6.Each brands have many same form of facade. The deducted result is that the Foreign brand car center is shown in two negative factors of the urban environment. 1.It does not fit with the surrounding landscape formed. 2.Effect to the element of the resident life. Through those problems, it deduct the next assignment of Foreign Brand Automobile Center.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의 배경 1 1.1.2 연구의 목적 3 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3 1.3 연구의 흐름도 5 2. 해외브랜드 자동차 센터의 현황 2.1 해외브랜드 자동차 센터 국내 건축 형태의 원형 7 2.1.1 Mercedes-Benz 디자인 매뉴얼 및 대표 이미지 7 2.1.2 BMW 디자인 매뉴얼 및 대표 이미지 9 2.1.3 PORSCHE 디자인 매뉴얼 및 대표 이미지 11 2.1.4 브랜드별 디자인 매뉴얼의 특성 12 2.2 브랜드별 국내 건축 현황 13 2.2.1 Mercedes-Benz Center 현황 13 2.2.2 BMW Center 현황 24 2.2.3 PORSCHE Center 현황 36 3. 해외브랜드 자동차 센터의 입지 현황 및 외관 유형 특성 3.1 입지 현황 특성 39 3.1.1 서비스 형태별 건축물 구성 특성 40 3.1.2 건축물 점유 형태에 따른 특성 42 3.1.3 건축물 규모별 분류에 따른 특성 44 3.1.4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에 따른 특성 46 3.1.5 용도지역, 용도지구별 입지 특성 49 3.2 외관 유형 특성 56 3.2.1 Mercedes-Benz Center의 외관 유형 56 3.2.2 BMW Center의 외관 유형 59 3.2.3 PORSCHE Center의 외관 유형 63 4. 제도적 관리의 한계 4.1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 부분에 의한 관리의 한계 65 4.2 경관의 문제 69 4.2.1 도시 가로 경관 형성의 긍정적 요소 69 4.2.2 획일적인 디자인의 문제 71 4.3 소결 77 5. 제언 및 결론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title | 해외브랜드 자동차 센터의 건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Foreign Brand Automobile Center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6-02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Park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aebyeol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