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퇴치를 위한 해군ㆍ해양경찰 상호협력 체계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operation System between ROK Navy and Korea Coast Guard for Extirpation of Pirate

이 연구에서는 해상에서의 해적퇴치를 통해 국가 생명선인 해상교통로를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해양안보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해군과 해양경찰에게 부여된 임무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해적행위를 퇴치하기 위하여 해군과 해양경찰이 긴밀한 협력체계가 필요하다는 당위성과 추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구성은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해상교통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제3장에서는 해상테러와 국제적 대응 현황을 알아보았다. 제4장에서는 해군ㆍ해양경찰간 해적퇴치를 위한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제5장에서는 해적테러 퇴치를 위한 해군ㆍ해양경찰 상호협력 체계구축 방안을, 제6장에서는 결론으로서 내용을 요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