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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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usiness Impact of Social Media - Sentiment Analysis Approa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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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유성진 -
dc.contributor.author 김동원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41:39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41:39Z -
dc.date.issued 2017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347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30002 -
dc.description.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에서 추출된 7개의 감성 도메인이 자동차 시장 점유율 예측에 대한 감성 분석 실험을 위한 데이터로서 적합한 지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고 고객들의 의견이 기업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총3단계에 걸쳐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감성사전 구축의 단계로서 2013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미국 내 26개의 자동차 제조 회사의 고객의 소리 (VOC: Voice of the Customer) 총 45,447개를 자동차 커뮤니티로부터 크롤링 (crawling)하여 POS (Part-of-Speech) 즉 품사정보를 추출하는 태깅 (tagging)과정을 거쳐 부정적, 긍정적 감성의 빈도수를 측정하여 감성사전을 구축하였고, 이에 대한 극성을 측정하여 7개의 감성도메인을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 분석의 단계로서 자기상관관계분석 (Auto-correlation Analysis)과 주성분분석 (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해 데이터가 실험에 적합한지를 검증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2개의 선형회귀분석 모델로 7개의 감성영역이 미국내 자동차 제조 회사 중 GM, 포드, FCA, 폭스바겐 등 총 4개의 자동차 생산 기업을 선정하여 이들 기업의 성과 즉, 자동차 시장점유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실험하였다. 그 결과, 우리는 4,815개의 부정적인 어휘들과 2,021개의 긍정적인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여 감성사전을 구축하였으며, 구축된 감성사전을 바탕으로, 추출되고 분류된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어휘들을 자동차 산업에 관련된 어휘들과 조합하였고, 자기상관분석과 PCA (주성분 분석)를 통해 감성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자기상관분석에 의해서 감성 데이터에 어떤 일정한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이 발견되었고, 각각의 감성 영역의 감성이 자기상관성이 있으며, 감성의 시계열성 또한 관찰되었다. PCA에 의한 결과로서, 7개 감성영역이 부정성, 긍정성, 중립성을 주성분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기상관분석과 PCA를 통한 VOC 감성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2개의 선형회귀분석 모델을 구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모델은 주성분 분석에서 부정적 감성의 Sadness, Anger, Fear와 긍정적 감성도메인인 Delight, Satisfaction을 독립변수로 선정하고, 시장점유율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실행하였고 두 번째 모델은 첫 번째 모델에 주성분이 중립성으로 결과가 나온 Shame, Frustration을 독립변수에 추가하여 중립성을 띠고 있는 감성이 시장 점유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각 기업 마다 시장점유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감성들이 존재하고 모델 1과, 모델 2에서의 감성 영향력이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데이터 상에 나타난 정보를 가진 감성이 과거 값에 기초하여 자동차 시장에서 변화를 수반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우리가 시장 데이터의 가용성을 적용하려고 할 때, 자동차 시장 관련 정보나 감성의 자기상관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감정 분석에 대한 연구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시장에서의 비지니스 성과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List of Tables iv List of Figures v Abstract 1 1. Introduction 1.1 Back Ground 3 1.2 Necessity of Study 6 1.3 Purpose & Questions 8 1.4 Structure 9 2. Literature Reviews of VOC Analysis 2.1 Importance of VOC 11 2.2 Data Mining 15 2.2.1 Concept & Functionalities 15 2.2.2 Methodologies of Data mining 20 2.3 Text Mining 24 2.4 Sentiment Analysis 26 2.5 Research Trend in Korea 30 3. Methodology 3.1 Research Flow 32 3.2 Proposed Methodologies 34 3.2.1 Sentiment Analysis 34 3.2.2 Auto-correlation Analysis 37 3.2.3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38 3.2.4 Linear Regression 40 4. Experiment & Analysis 4.1 Phase I: Constructing Sentiment Lexicon & 7 Sentiment Domains 43 4.1.1 The Subject of Analysis & Crawling Data 43 4.1.2 Extracting POS Information 44 4.1.3 Review Extracting POS Information 46 4.2 Phase II : Reliability Analysis 49 4.2.1 Auto-correlation Analysis of Sentiment 51 4.2.2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of Sentiment 55 4.3 Phase III : Influence on Automotive Market Share 58 4.3.1 Linear Regression Model 58 4.3.2 Definition of Variables 60 4.3.3 The Result of Linear Regression Analysis 62 5. Conclusion 5.1 Summary of Study 73 5.2 Managerial Implication and Limitation 75 5.3 Future Study 77 References 79 -
dc.format.extent 93 -
dc.language eng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The Business Impact of Social Media - Sentiment Analysis Approach -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7-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 DONGWON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과 -
dc.description.degree Doctor -
dc.subject.keyword Auto-correlation; 자기상관관계, PCA; 주성분분석, Linear Regression Analysis; 선형회귀분석, Sentiment Analysis; 감성분석, Reliability; 신뢰성 -
dc.type.local Text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000000006780▲000002330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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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경영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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