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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ㆍ당진항 선박통항과 접안 안전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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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윤병원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42:23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42:23Z -
dc.date.issued 2017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38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31159 -
dc.description.abstract It is not only easy to manage the heavy traffic with current traffic regulations and usual manner of maneuvering in harbour area but also the traffic is increasing with bigger trend of vessels as well as the congestion of fishing and leasure boat adjacent coastal passa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rrange the manual of safe navigation and maneuvering with contingency plan for emergency situation, also to arrange the scientific group control of the dense traffic area, ships route which segregate from fishing area, establishing separate passage which disperse the traffic jam in harbour, reducing traffic rush just after the port close by storm and foggy weather is opened in order to coincide the efficiency and security,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marine traffic environment in Pyeongtaek·Dangjin port and adjacent waters based on past twenty years experience of Inchon and Pyeongtaek·Dangjin port as a pilot.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1.2 연구의 내용 3 제2장 평택·당진항 현황 7 2.1 평택·당진항의 항만여건 7 2.2 수역시설 현황 8 2.2.1 항로 8 2.2.2 정박지 16 2.2.3 선회장 19 2.3 계류시설 20 2.4 도선환경 24 2.4.1 평택 당진항 예선보유 현황 25 2.4.2 도선수역 여건과 도선선 26 제3장 수역과 항로의 위해요소 분석 29 3.1 외해∼접근항로 구간 교통현황 분석 29 3.1.1 안도 부근 혼잡해역의 교통현황 31 3.1.2 평택‧당진항 입출항 척수 32 3.1.3 유조선 통항금지해역 34 3.1.4 평택‧당진항 도선구간 수역현황 35 3.1.5 평택‧당진항 접근해역 교통흐름 36 3.2 항계 외 도선구간의 위해요소 분석 37 3.2.1 「장안 도선구간」의 위해요소 38 3.2.2 풍도∼입파도 및 도선사 승하선구간 위해요소 47 3.3 항계 내 출입항로의 위해요소 분석 53 3.3.1 혼잡의 발생사유 53 3.3.2 고조시 집중과 혼잡의 가중 54 3.3.3 항계부근 항로의 좁은 목 현황과 위해요소 55 3.3.4 항로 좁은 목의 확장 56 3.3.5 대형선박의 증가와 항내혼잡의 추가증가 60 3.4 항로와 부두의 퇴적 60 3.4.1 해저 풍화작용 60 3.4.2 수류가 정체된 정온수역 간석지의 퇴적과 토사공급원 62 제4장 출입항로 개선과 항만운영 제고방안 73 4.1 항로의 위해요소 개선방안 73 4.1.1 개 요 73 4.1.2 외해∼장안서 구간 82 4.1.3 장안서 분리수도 부근 혼잡완화 85 4.1.4 장안서∼입파도 구간 혼잡완화 87 4.1.5 항로 경계선의 등부표 설치와 설치원칙 94 4.1.6 일부구간 경계표지와 LANBY (비교안) 97 4.2 정박지의 위해요소 개선방안 99 4.2.1 입파도 정박지의 확장과 이동 99 4.2.2 장안서 정박지의 확장과 저수심 준설 101 4.3 도선사 승하선 구간의 혼잡개선 103 4.3.1 입파 도선사 승하선 구간 혼잡정리 104 4.3.2 풍랑통제시 도선사의 승하선 107 4.4 항계내 혼잡과 퇴적 감소방안 109 4.4.1 항로 계획수심 변경 109 4.4.2 분산 출항로 신설 109 4.4.3 퇴적 방지 방안과 남양호 배수로의 활용 112 4.4.4 분산 출항로와 항만시설 퇴적방지대책의 추진방안 114 4.5 항만운영 개선방안 116 4.5.1 항계내 선속제한과 개선방안 116 4.5.2 제한시정과 레이더 항법 131 4.5.3 풍랑도선 139 4.6 도선선의 운영 개선 143 4.6.1 도선선의 항행과 승하선 안전 및 비용 분석 143 4.6.2 풍랑도선의 시행과 궁평항 정계지 건설 146 4.6.3 도선선의 개선 150 4.7 제4장의 요약 155 제5장 접안 안전성 제고방안 157 5.1 접안 조종안전 절차 157 5.1.1 2-단계 조종안전 절차 157 5.1.2 조타기 성능파악과 고장대책 158 5.1.3 안전한 속력 173 5.1.4 선회권 182 5.1.5 안전한 접안 187 5.1.6 거대형 선박의 항내조종 195 5.2. 예선사용 개선방안 213 5.2.1 예선의 마력과 척수 215 5.2.2 예선 지원절차 225 5.2.3 선속에 따른 예선효과의 감쇄와 활용 234 5.2.4 전심과 예선 작용점간의 거리 243 5.2.5 예선의 효과적인 사용 252 5.2.6 예선의 구령 257 5.2.7 안전조치 266 5.2.8 접안과정과 예선사용 272 5.2.9 접이안 보조장비 276 5.3 Dead ship 조종 279 5.3.1 끄는 예항과 미는 예항의 비교 279 5.3.2 조타기 사용이 가능한 선박 288 5.3.3 조타기 사용이 어려운 선박 289 5.4 제5장의 요약 291 제6장 결론 293 Reference 299 -
dc.format.extent 300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title 평택ㆍ당진항 선박통항과 접안 안전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7-02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항해학과 -
dc.description.degree Doctor -
dc.subject.keyword 해상교통환경,해상교통공학,집단관제,선박조종,예선사용,무동력 선박조종,비상대응책,항만통제,도선사 -
dc.type.local Text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000000006780▲0000023311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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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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