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선용품 공급업체의 관계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신한원 -
dc.contributor.author 주재진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51:20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51:20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628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3251 -
dc.description.abstract 현재 우리나라 선용품공급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경쟁도 치열해 지고 세계 유수의 선용품공급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좀 더 체계화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인적자원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투자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선용품 공급업체의 선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량의 분석을 통해 중요 순위를 알아보고 거래관계의 질의 요인들과 관계지향성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선주사가 선용품공급업체를 선택하는데 있어 실제 인맥에 의한 것인지 선용품공급업체의 전문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지에 대한 선용품공급업체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함과 선용품공급업체들의 업무 역량이 미치는 영향이 선주사가 선용품공급업체 선택과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선용품 공급업체의 선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정시납기능력, 즉각적 대응, 적정가격, 신뢰성, 평판, 전문적 기술능력, 공급자의 재정상태, 친환경의 정도 순으로 중요성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가설의 검증결과에서 확인했듯이 거래관계의 요인인 유형성, 확신성, 반응성과 관계지향성은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 서비스 만족도임에 따라 선박용품공급업체의 향후 마케팅에 선용품공급업체의 서비스 품질분야에도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실증결과 선용품 공급업체의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를 통한 관계마케팅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선용품 공급업체들은 고객과 거래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고 관계지향성을 강화하여 고객만족을 제고하는 관계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선용품 공급업의 의의와 현황 7 1. 선용품 공급업의 의의 7 2. 선용품 공급업의 유형과 특징 8 3. 우리나라 선용품 공급업 현황 9 제2절 거래관계에 관한 연구 11 1.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11 2. 거래관계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0 제3절 선용품 공급업체 선정요인 27 1. 선용품 공급업체 선정평가기준 27 2. 선용품 공급업체 선정요인 32 3. 구매자특성 38 제4절 관계지향성 44 1. 관계지향성의 관점 44 2. 거래성향과 관계지향성 48 3. 거래성향의 영향요인 51 제5절 고객만족 57 1. 고객만족의 정의 57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60 3. 고객만족의 서비스품질의 관계 64 4. 해운기업의 고객만족 69 5. 고객만족의 측정 71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73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73 1. 연구문제 7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4 3. 표본설계와 설문지의 구성 7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80 1. 선용품 공급업체의 거래관계와 고객만족과의 관계 80 2. 관계지향성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80 제4장 실증분석 81 제1절 연구의 설계 81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81 2. 표본의 특성 82 3. 선용품 공급업체의 선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분석 83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88 1.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88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92 1. 가설의 검정 92 2. 가설검정 결과의 요약 96 제5장 결 론 9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97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99 참고 문헌 100 <국내 문헌> 100 <외국 문헌> 102 [부 록] 106 1. 설문지 106 -
dc.format.extent 111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선용품 공급업체의 관계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TRIPLE J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항만물류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subject.keyword 선용품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Ship Suppliers on Customer Satisfaction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139▲200000013251▲ -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선용품 공급업체의 관계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