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 연안해상 교통체계 현황분석과 안전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astal Traffic Analysis and safety Improvement Scheme of Ulsan Port

울산항 인근해역은 세계최대 중공업인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중대형 조선소들이 위치하고 있어 신조선 및 예부선의 통항량이 많고, 방어진항을 포함한 주변 어항의 어선 및 기타선박의 출입도 잦은편이며, 울산항 부근 통항 화물선 중 특히 원유 및 케미컬 운반선 등으로 인해 위험화물운송의 비중이 높은 편이어서 해양사고의 위험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에 울산항 부근 해역 및 지정항로로 설정된 제1항로부터 제5항로에 대한 해상교통안전 현황 및 위해요소를 조사, 연구하고 해상교통환경 및 체계에 대한 개선점을 파악하여 해상교통 위해요소를 줄이고 해양사고를 예방하여 울산항 인근해역의 안전 및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울산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