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파이프라인/케이블 매설용 복합방호블록의 개발

Development of Hybrid Protection Block for Buried Submarine Pipelines and Cables

지속적인 해양공간 개발로 인하여 해안에서의 활동은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들어 에너지 확보 에 관련하여 각 나라의 국가경제에 중요시 작용하게 됨으로,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시설 의 건설 및 유지는 시급한 과제로 급상하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은 해안활동에 미치는 자연재해를 경감시켜 활용도를 높임과 동시에 해양에너지, 산업단지를 보호하는 기법의 제시이며, 방재의 관점에서의 큰 의미를 두고 있다. 또한 외력억제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에너지의 개발에 따른 해저 파이프라인 적용사업의 증가에 따라 파이프라인의 보호공법과 관련하여 진행하였다. 디자인은 한국의 대표적인 한옥의 기와 모형에서 만들었으며, 실형 제작과정 에서는 항만 및 어항 개발에서의 명시되는 기준치를 만족하며, 실형을 대상해역에 설치하기 위하여 수리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디자인에는 단위블록을 중앙 블록에 연결 가능하게 설계 함으로, 이러한 매트형식의 구조물은 해저면에 유연하게 피복할수 있는 장점을 가 지고 있으며, 또한 블록마다 중공을 두어, 양압력을 대폭 저감시킬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한 블록은 보호용으로서의 활용이 1차적 목표이나, 산호 및 Kelp 등과 결합하여 모래로 이루 어 진 빈약한 해역의 해저 식생군을 조성함에 이바지할수 있어서 친환경적인 해양공간개발에도 기 여 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결단위블록을 연결할수 있음에 따라, 하천 및 호소의 호안재로 활용 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방호블록, 해저파이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