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울산항 녹색항만정책 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김환성 -
dc.contributor.author 신광철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54:37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54:37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68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6367 -
dc.description.abstract 현대산업사회는 급격한 인구 증가와 다양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지구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고 있다. 이는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여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 원인이 되어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세계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및 국제해사기구는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해 이산화탄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다양한 규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BAU 대비 37% 감축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으로, 국제 무역량이 증가는 선박의 대형화, 항만시설 확대 및 선복량 증대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주요항만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항만오염물질을 줄여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항만 그린포트를 실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기준 및 정부정책에 부응하는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온실가스를 저감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는 항만이용자를 대상으로 울산항 녹색항만 인식도, 만족도 및 개선도에 대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결과, 울산항만공사 녹색항만 정책에 대하여 63.8%가 알고 있으며, 응답자 85%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개선 분야는 선박대기오염 중기 대책, ESI 선박 인센티브, 저유황 선박, 육상전원공급 장치 확대, 선박배출통제 구역 지정, 차량배출가스 규제 및 친환경 항만건설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녹색항만 정책을 확대 및 개편하여 시행한다면 첫째로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유해물질이 저감되어 항만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을 보인다. 둘째, 울산항 녹색항만 단기정책보다 중장기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감축 목표인 BAU대비 37%를 달성할 것이다. 셋째, 울산항 고객들의 만족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 제2장 녹색항만에 관한 이론적 배경 5 제1절 기후변화의 국제적 동향 5 1. 기후변화협약 5 2. 교토의정서 6 3. 교토협정서 이후 7 4. 파리기후협약 8 5. IMO(국제해사기구) 9 제2절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 및 감축 목표 11 1. 온실가스 배출량 및 전망 11 2. 온실가스 감축목표 13 제3절 녹색항만 개념과 범위 14 1. 녹색항만의 개념 14 2. 녹색항만의 범위 및 대상 15 제4절 항만오염의 원인과 실태 19 1. 항만오염의 원인 19 2. 항만오염원별 특징과 실태 21 제5절 국내 선행연구 27 제3장 녹색항만 정책적 동향 29 제1절 해외 선진항만의 녹색항만 정책 29 1. 미국 항만의 녹색항만 정책 29 2. 네델란드(로테르담항) 항만의 녹색항만 정책 32 3. 일본 항만의 녹색항만 정책 34 4. 중국(홍콩) 항만의 녹색항만 정책 37 5. 싱가포르 항만의 녹색항만 정책 40 6. 해외 선진항 녹색항만 정책 시사점 41 제2절 우리나라 및 국내항만 녹색항만 정책 43 1. 우리나라 녹색항만 정책 43 2. 국내 주요항만 녹색항만 정책 45 3. 우리나라 및 국내 주요항만 녹색정책 시사점 50 제4장 울산항 녹색항만 실태 및 정책 52 제1절 울산항 녹색항만 실태 52 제2절 울산항 녹색항만 정책 53 1. 환경선박지수(ESI) 53 2. 미세먼지측정기 설치 56 3. 저탄소 에너지 저감시설(LED, AMP) 57 4. 신재생에너지시설(태양광발전) 61 5. 친환경호퍼 시설 62 6. 3정 5S 64 제5장 울산항 녹색항만 개선방안에 관한 실증분석 65 제1절 설문조사 개요 65 1. 조사의 목적과 자료수집 65 2. 설문 구성 및 분석 방법 65 3. 설문응답의 일반적 특성 67 제2절 실증분석 69 1. 녹색항만 정책 인식도 조사 69 2. 녹색항만 정책 만족도 조사 76 3. 녹색항만 정책 개선도 조사 77 4. 실증분석과 종합 시사점 82 제6장 울산항 녹색항만 정책 재정립 85 제1절 녹색항만 중장기 로드맵 재수립 85 제2절 울산항 녹색항만 전략사업 87 1. 온실가스 에너지목표관리제 도입 87 2. CNG/LNG 항만예인선 도입 88 3. 육상전원장치(AMP) 확대 88 4. CNG 야드트랙터(Y/T) 89 5. e-RTGC 89 6. 자발적 선박속력 저감 인센티브 도입 90 7. 선박배출통제구역(ECA) 도입 90 제7장 결 론 92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9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안 94 -
dc.format.extent 100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울산항 녹색항만정책 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Shin, Kwang Cheol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항만물류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울산항만공사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subject.keyword 그린포트,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Improvement Plans for Re-establishment of Green Port Polices in Ulsan Port -
dc.contributor.specialty 물류학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139▲200000016367▲ -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울산항 녹색항만정책 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