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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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 블레이드 냉각용 열교환기의 구조 특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조종래 -
dc.contributor.author 김나현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58:35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58:35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747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5234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세계적으로 연평균 항공기 이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배기가스에 의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고효율 친환경 항공기 엔진의 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연소온도를 높여 연료소비율을 줄이게 되면 배기가스의 배출이 줄어들지만 터빈 블레이드의 온도가 증가하여 터빈 블레이드의 수명이 단축된다. 터빈 블레이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항공기 엔진에 열교환기를 장착하는 것이다. 열교환기는 고효율 항공기 엔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기로 터빈 시스템을 냉각시키는 주된 부품이다. 항공기용 열교환기의 개발은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열교환기는 항공기 엔진의 고온·고압 그리고 강한 진동이 발생하는 가혹한 작동환경에서 구조적으로 안정되어야 하며, 소형화·경량화 설계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형태의 열교환기는 미세튜브 열교환기이다. 미세튜브 열교환기는 열효율이 높으며 강성이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공기의 작동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적절한 형상과 소재를 찾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항공기용 열교환기의 개발은 아직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Inconel 625를 소재로 하는 Cooled Cooling Air(CCA) 열교환기에 대해 소개하고, 유한요소해석과 열-성능시험 및 진동시험을 통해 열교환기의 구조 특성을 평가하였다. 전체 구조에 대한 평가는 먼저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열-성능시험의 결과와 비교하여 유한요소해석에 적용한 온도 경계조건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튜브에 대한 평가는 열교환 면적을 넓히기 위해 튜브의 직경이 작아지면서 진동에 의한 피로파괴가 튜브의 파손에 주된 원인이 되므로 진동시험을 통해 튜브의 진동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튜브가 튜브시트에 브레이징 되었을 때, 재질에 따른 브레이징 접합부의 구조 특성을 평가하였다. 구조 건전성 평가는 니켈 기반의 합금 제조사인 Special Metals에서 제공하는 온도에 따른 Inconel 625의 104 cycles에서의 피로강도와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The yearly growth of the aviation industry had lead to the escalation of concerns about environmental effects such as pollution emission. Thus, as the environmental penalties of air traffic are more urgent, more efficient and environmental-friendly gas turbine must be developed. One of the methods for reducing gas emission is to increase the combustion temperature which unfortunately increases the turbine blade temperature and this results in shortening the life of gas turbine engine. This problem is solved by installing a heat exchanger on the engine. The heat exchanger is considered as the main component in a high-efficiency system which can cool down the turbine blade. The heat exchanger to be installed on the aero engine must have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such as high technical skill, high stiffness body, light-weightness, small volume, and high efficiency. A tubular-type heat exchanger satisfies these required qualifications. It has a large heat transfer surface area per unit volume and a good thermal efficiency and rigidity; however since the aero engine is operated under the conditions of high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the heat exchanger must be stable and reliable under these harsh conditions. Choosing an appropriate material and design method for such a heat exchanger are quiet difficult; thus the heat exchanger has yet to be installed on an aero engine and is still under development. This study introduces a newly developed heat exchanger made of an Inconel 625 alloy. The Finite Element(FE) analysis and tests were conducted to evaluat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heat exchanger. To evaluat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overall geometry, the FE analysis was conducted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compared with the performance test results conducted under the flight operating conditions to verify the thermal loading conditions applied to the analysis. As the diameter of the tube becomes smaller to widen the heat transfer surface area, the fatigue failure due to the vibration was identified as the main cause of the tube failure. Therefore,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tube were evaluated through the vibration test. Also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were evaluated for the brazed part of tube and tube sheet in terms of materials. The structural analysis results were evaluated by comparison with the fatigue strength of Inconel 625 at 104 cycles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provided by the nickel-based alloy manufacturer Special Metals Corporation.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동향 4 1.3 연구목적 10 2. 이론적 배경 11 2.1 유한요소법 11 2.2 열-탄소성 유한요소해석 이론 12 2.2.1 탄소성해석 12 2.2.2 열전달해석 15 2.3 모드해석 이론 18 3. 열교환기의 구조 특성 평가 20 3.1 열교환기의 형상 20 3.1.1 열교환기의 구성 20 3.1.2 유한요소 모델 25 3.2 CFD 해석결과를 반영한 정상상태에서의 열-구조 연성해석 28 3.2.1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28 3.2.2 해석결과 30 3.3 정상상태에서의 열-성능시험 37 3.3.1 시험장비 및 시험조건 37 3.3.2 시험결과 42 3.3.3 시험결과와 해석결과의 비교 45 3.4 열-성능시험 결과를 반영한 정상상태에서의 열-구조 연성해석 47 3.4.1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47 3.4.2 해석결과 49 3.5 과도상태에서의 열-성능시험 53 3.5.1 시험장비 및 시험조건 53 3.5.2 시험결과 56 3.6 열-성능시험 결과를 반영한 과도상태에서의 열-구조 연성해석 59 3.6.1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59 3.6.2 해석결과 62 3.7 열교환기의 구조 건전성 평가 70 4. 미세튜브 진동 특성 평가 72 4.1 방진배플의 유무에 따른 열교환기의 형상 72 4.2 모드해석을 통한 상온에서의 진동 특성 예측 74 4.2.1 유한요소 모델 및 경계조건 74 4.2.2 해석결과 76 4.3 상온 진동시험 77 4.3.1 시험장비 및 시험조건 77 4.3.2 시험결과 79 4.4 모드해석을 통한 고온에서의 진동 특성 예측 82 4.4.1 유한요소 모델 및 경계조건 82 4.4.2 해석결과 84 4.5 고온 진동시험 85 4.5.1 고정구의 설계 85 4.5.2 시험장비 및 시험조건 90 4.6 미세튜브의 고온 진동 특성 평가 93 5. 미세튜브 브레이징 접합부의 구조 특성 평가 94 5.1 정상상태에서의 열-구조 연성해석 94 5.1.1 유한요소 모델 94 5.1.2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95 5.1.3 해석결과 97 5.2 과도상태에서의 열-구조 연성해석 101 5.2.1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101 5.2.2 해석결과 101 5.3 브레이징 접합부의 구조 건전성 평가 106 6. 결론 107 참고문헌 110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항공기 엔진 블레이드 냉각용 열교환기의 구조 특성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Nahyun Kim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기계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
dc.description.degree Doctor -
dc.subject.keyword Heat exchanger 열교환기, Aero engine 항공기 엔진, CCA(Cooled Cooling Air) 냉각공기, Fine tube 미세튜브, Inconel 625 인코넬 625, FE analysis 유한요소해석, Structural integrity 구조 건전성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Cooled Cooling Air Heat Exchanger for Aero Engine Blade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563▲2000001052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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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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