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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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Transit Line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국승기 -
dc.contributor.author 이영태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3:00:11Z -
dc.date.available 2019-12-16T03:00:11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769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5260 -
dc.description.abstract This paper is to develop a prior and post assessment model for marine traffic safety systems that provide Transit Lines. A scientific approach for assessments had been executed through the process of establishment, verification, and application of the model developed. It was also described the purpose, technical performance and light of marine traffic safety system providing the transit line, and analyzed international design standards and installation requirements for it. And, the various parameters were derived for establishing and verifying the evaluation model by analyzing the design elements and the installation conditions of the system providing the transit line on the channel in Busan harbour after the construction of Busan Port Great Bridge. The assessment items, such as Bearing Differential Distance, Elevation Angle and Off-Axis Distance, were derived to conduct the evaluation of the system.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 were verified with simulation techniques for the system installed in Busan Port. In addition, the proven evaluation model was applied to a new small system which was proposed for giving coverage in the blind sector by a skyscraper to be built on a transit line. The results and scientific proposals in this paper would be useful to setup the maritime safety infrastructure using transit line.|선박의 항해는 해양하는 수역에 따라서 대양항해 단계, 연안항해 단계, 항만접근항해 단계 및 제한수역항해 단계로 나누어지며, 특히 Transit Line표지는 항만접근항해 단계인 항만수역 입구에서부터 선박이 부두에 안전하게 접안하기까지 항해자 또는 도선사가 느끼는 위험부담을 다소나마 줄여주기 위하여 선박에서 항만의 소재와 안전한 항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유효한 표지를 설치함으로써 항만에 접근할 때에 선박의 위치를 확실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안전을 담보하도록 설치되는 해양교통안전시스템 중에서 항만인지표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논문은 Transit Line을 제공하는 해양교통안전시스템의 사전 및 사후 평가 모델인 TRAM(TRansit-line Assessment Model)을 개발할 목적으로 모델의 수립과정, 수립된 모델의 검증 및 모델에 대한 적용 등을 통하여 정량적 기법으로 사전 및 사후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인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Transit Line 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설치 목적과 기능, 기술 성능 및 등화에 대하여 기술하고, 평가모델의 구축을 위하여 설계 기준 및 설치요건을 조사 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운영 중인 부산항 도등 시스템의 설계요소 및 설치 여건을 분석하여 각종 파라메터를 도출하여 평가모델의 수립 및 검증에 이용하였다. 또한, 해양교통안전시스템 Transit Line의 사전 및 사후평가를 행하기 위하여 Bearing Difference Distance, Elevation Angle 및 Off-Axis Distance 등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각 평가요소에 대한 평가기준을 설정하였으며, 부산항에 설치된 시스템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검증하여 모델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아울러 효용성이 입증된 평가모델을 부산항 시스템의 주변 고층건물의 건설에 의한 맹목구간의 해소를 위한 새로운 소규모 시스템의 제안에 적용하여 설계와 설치에 도움이 되는 과학적인 제안을 행하였다. 본 연구 논문은 선박 통항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설치되는 Transit Line의 효용성 검토 방법 및 평가 기준에 대하여 제시하였으며, 향후 설치될 시스템이나 기존 시스템 평가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List of Tables iv List of Figures vii Abstract xiii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 배경 1 1.1.2. 연구 목적 및 방법 3 1.2 논문의 구성 및 내용 7 제 2 장 해상교통안전시스템과 Transit Line 현황 분석 9 2.1 해상교통안전시스템 종류 및 운영현황 분석 10 2.1.1 시각표지 14 2.1.2 전파표지 29 2.1.3 음파표지 40 2.1.4 특수신호표지 42 2.2 Transit Line 해상교통안전시스템 현황 분석 48 2.2.1 Transit Line 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역사 48 2.2.2 Transit Line 해상교통안전시스템 국내외 현황 53 2.3 해상교통안전시스템 미래 90 2.3.1 해양 4차 산업혁명 90 2.3.2 e-Navigation 92 2.3.3 자율운항선박(Autonomous Ship) 97 2.3.4 해상교통안전시스템 미래 103 제 3 장 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Transit Line 설계 113 3.1 Transit Line 113 3.2 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Transit Line 114 3.2.1 시스템의 목적 및 기능 114 3.2.2 시스템 기술 및 성능 기준 115 3.2.3 Transit Line의 등화 116 3.2.4 Transit Line 설계 요소 118 3.3 시스템 설계 국제기준 123 3.3.1 Transit Line 설계 123 3.3.2 항로의 길이 126 3.3.3 수직이탈거리(Off-Axis Distance) 127 3.3.4 측면민감도(Lateral Sensitivity) 127 3.4 시스템 설치 130 3.4.1 시스템 설치요건 130 3.4.2 시스템 운영 130 제 4 장 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Transit Line 평가모델 139 4.1 TRansit-line Assessment Model (TRAM)의 개발 139 4.1.1 방위차에 의한 이탈거리(Bearing Difference Distance) 140 4.1.2 앙각(Elevation Angle) 142 4.1.3 축이탈거리(Off-Axis Distance) 143 4.1.4 교통용량 분석 144 4.1.5 Collision Risk Analysis 146 4.2 TRAM의 검증 148 4.2.1 부산항 도등시스템 148 4.2.2 TRAM에 의한 검증 152 4.2.3 TRAM 검증결과 165 4.3 TRAM의 적용 166 4.3.1 부산항 보조도등시스템 166 4.3.2 TRAM의 적용 172 4.3.3 TRAM의 활용 결과 179 4.4 항로표지(AtoN) 시뮬레이션 검증 181 4.4.1 항로표지(AtoN) 시뮬레이터 구성 181 4.4.2 시뮬레이션 검증 결과 185 제 5 장 결론 190 참고문헌 192 감사의 글 195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해상교통안전시스템의 Transit Line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Lee, Young Tae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해양경찰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양경찰학과 -
dc.description.degree Doctor -
dc.subject.keyword 중시선 Transit Line; 중시도선 평가모델 TRAM(TRansit-line Assessment Model); 방위차에 의한 거리 Bearing Difference Distance; 수직앙각 Elevation Angle; 축이탈거리 Off-Axis Distance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Model for Marine Traffic Safety System Providing the Transit Line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563▲2000001052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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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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