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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취급화물별 원단위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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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윤회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3:01:05Z -
dc.date.available 2019-12-16T03:01:05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781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5275 -
dc.description.abstract 현대 사회에서 항만이 전반 공급체인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항만의 역할은 이미 단순한 하역작업이 아닌 화물에 부가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경제활동중심으로 진화하였다. 이러한 항만의 중요성으로 인해 각국은 모두 허브항 육성을 주요 성장전략으로 삼고 있다. 특히 동북아시아는 대형 항만이 가장 밀집된 지역으로 되어 항만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부산항은 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한 안정적인 물동량 유치를 통해 역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 신항 배후단지에서 처리하는 주요 화물들의 원단위를 산정하여 실제 부산 신항 배후단지에서 창조하는 부가가치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케미칼 제품, LME 벌크, 자동차 부품, LME 컨테이너, 일반화물, LME 내륙운송의 순으로 원단위 비용이 점차 감소하였다. 향후 연구에는 부산 신항 배후단지에서 취급되는 전체 화물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항만이 창출하는 가치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인 물동량 유치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2. 부산 신항 배후단지 현황 4 2.1. 항만배후단지의 개념 4 2.2 부산 신항 배후단지 개발 8 2.3 부산 신항 배후단지 입주업체 현황 12 3.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12 3.1 항만배후단지 관련 선행연구 15 3.2 원단위 선행 연구 검토 17 3.3 선행연구의 한계 및 본 연구의 개선점 20 3.4 연구방법 및 데이터 확보 방법 21 4. 실증분석 24 4.1 LME 화물 원단위 분석 24 4.2 자동차 부품 원단위 분석 33 4.3 케미칼 제품 원단위 분석 35 4.4 일반화물 원단위 분석 37 5. 결론 37 5.1 연구의 결과 39 5.2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0 참 고 문 헌 42 부 록 45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취급화물별 원단위분석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8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Cargo Types' Unit Cost within Busan New Port Hinterland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563▲2000001052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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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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