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ablishment of Specialized Educational Institution for Bulk Liquid Hazardous Materials in Ulsan Port

항만에서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항만위험물 물동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위험물로 인한 사고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사고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안전관리자와 위험물 취급자는 정해진 기간마다 항만위험물 교육기관에서 필수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산적액체위험물을 처리하고 있는 울산항의 경우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의 필요성이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항만위험물 교육기관의 문제점과 한계를 분석하고, 울산지역에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론과 실습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방안을 도출하여, 교육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적액체위험물 교육기관 설립에 대한 필요성, 교육기관의 기능 및 범위에 대해 산적액체위험물 관련 전문가, 안전관리자, 산적액체위험물 취급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응답자들의 설문을 종합한 결과, 울산지역에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이 필요하다는 응답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교육기관의 설립 및 운영 주체, 필요 교육과정, 적정규모, 필요 시설, 적정 위치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울산항에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한다면,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항; 산적액체위험물; 항만위험물; 전문교육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