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둡에 기반한 빅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사례 연구

Building a Big Data Management System Based on Hadoop and Case Study

데이터 생성량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중 IOT 기반 데이터는 센서로부터 실시간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데이터 생성량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스템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로그 데이터를 처리, 빅데이터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였다. 임의로 생성된 스마트카 상태 데이터를 주축으로 빅데이터의 수집, 적재, 탐색, 분석 과정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의 역할과 기능을 설명하고, 하둡을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과정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는 추천 및 군집 분석 등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였다.

빅데이터 시스템, Big Data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