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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 자산유동화 이용 기업의 재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Sales & Lease Back을 중심으로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신영란 -
dc.contributor.author 윤상호 -
dc.date.accessioned 2020-07-22T04:18:50Z -
dc.date.available 2020-07-22T04:18:50Z -
dc.date.issued 2020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44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992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이 보유한 자산을 활용한 금융기법으로써 선박을 정책금융기관에 매각후재임대(SLB: Sales & Lease Back)하는 금융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이 갖는 특성 가운데 재무적 특성 정보를 기술적인 통계분석을 함으로써 해운기업이 보유한 어떤 재무적 특성이 SLB 프로그램 참여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SLB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정책금융기관, 그러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해운기업 등 관련 주체들의 사업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술적 통계분석을 통한 해운기업의 재무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성 분석에서는 매출액 성장성의 감소보다는 자산 성장성 감소가 SLB 프로그램 참여와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기업 및 SLB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할 때 자산 감소의 지속 또는 감소폭이 증가 될 때, 주요자산인 선박을 이용한 금융상품의 활용 필요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수익성 분석에서는 ROE(자기자본수익율)의 감소보다는 ROA(자산수익율)의 감소가 SLB 프로그램 참여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매각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부채비율을 낮추어서 채권자의 이해에 부합되는 금융 행위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유동성 분석에서는 유동비율의 변화에 따른 영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동부채의 증가는 SLB 프로그램 참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동자산보다는 유동부채의 변화(증가)에 따라 해운기업이 유동성 확보 필요성을 더 민감하게 느끼게 되고 자산을 활용한 금융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넷째, 안정성 분석에서는 단순한 부채비율의 증가 또는 자기자본 감소는 SLB 프로그램 참여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파악되지 않았으나 부채비율 평균이 감소하던 추세가 증가하는 추세로 바뀌는 상황에서 SLB 프로그램 참여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즉, 부채비율이 감소하다가 증가하는 것으로 흐름이 바뀔 때 운영자금을 지원한 대출 금융기관의 상환요구가 커지고 이에 대응 필요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이해된다. 향후 SLB 프로그램의 활용사례가 증가하고, 이러한 금융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정책금융기관 또는 민간금융기관이 늘어나고 SLB 프로그램의 활용사례가 증가하여 연구대상의 표본이 축적됨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해운산업 자산유동화, 기업의 재무적 특성, 매각후재임대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해운업의 특성 4 1. 시황의 변동성 4 2. 원가 차별화의 제한성 5 3. 선종별 사업의 이질성 6 제2절 우리나라 해운업의 경영현황 7 1. 타인자본 의존도 7 2. 비즈니스 모델의 단순성 8 3. 의사결정 역량의 취약성 8 제3절 해운업의 금융 형태 9 1. 은행을 통한 조달 9 2. 자본시장을 통한 조달 13 3. 특수한 형태의 조달 15 4. 사후적 금융 18 제4절 자산유동화 관련 연구 19 1. 자산유동화의 일반적인 의의 및 특징 19 2. 부동산 자산유동화 연구 21 3. 해운기업의 선박 매각후재용선(Sales & Lease Back) 현황 22 제5절 주요 재무비율의 이해 23 1. 재무비율 분석의 의의 및 체계 23 2. 성장성 분석비율 25 3. 수익성 분석비율 26 4. 유동성 분석비율 27 5. 안정성 분석비율 27 제3장 연구설계 29 제1절 연구가설 29 제2절 연구설계 30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32 1. 표본설계 32 2. 분석방법 32 제4장 실증분석 33 제1절 성장성 분석 결과 33 제2절 수익성 분석 결과 35 제3절 유동성 분석 결과 37 제4절 안정성 분석 결과 39 제5장 결 론 4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41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43 참고 문헌 44 <국내 문헌> 44 <외국 문헌> 46 -
dc.format.extent 46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해운산업 자산유동화 이용 기업의 재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Sales & Lease Back을 중심으로 -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0. 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Yoon, Sang-Ho -
dc.contributor.department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윤상호. (2020). 해운산업 자산유동화 이용 기업의 재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Sales & Lease Back을 중심으로 -. -
dc.subject.keyword 해운산업 자산유동화, 기업의 재무적 특성, 매각후재임대 -
dc.title.translated Financial Characteristics of Shipping Asset Securitization -
dc.contributor.specialty 국제물류경영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1565▲200000283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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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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