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수리 조선 산업 활성화를 위한 e-platform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e-platform to revitatlize the ship repair Industry of Busan Port

부산항은 동북아 허브 항만의 유리한 입지 조건과 우수한 기술 및 노동력을 보유한 국내 최대 항만이며 국내 대부분의 수출입 컨테이너 물량을 처리하고 있을뿐 아니라 2018년 기준 전 세계 5위의 컨테이너 처리실적을 가진 우리나라 최대 항만이다. 그러나 최근 IT의 접목으로 인한 새로운 항만 페러다임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여 항만의 부가가치 규모가 해외 주요 항만의 40% 수준에 불과한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만톤급 이상의 대형 선박을 수리하던 조선소들이 선박수리산업시장을 포기하고 신조산업으로 전환하여 전국 약 50%의 선박수리업체가 부산항에 집중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부산항의 선박수리시장의 규모가 감소하고있다. 하지만 선박수리산업은 부산지역에 있어 무한한 잠재력으로 지역 경제를 이끌어 나갈 산업 중 하나이며 최근 중고선 운영 확대와 선복량 증가 및 환경 규제에 따른 개조 시장의 급격한 확대로 인해 선박수리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게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항 수리 조선 산업의 여건을 분석하여 발전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리 조선 산업의 개요 및 특성, 국제 경쟁력 결정 요인 등과 관련한 국내.외 문헌자료를 수집 및 검토하고 세계 수리 조선 산업과 부산항의 수리 조선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부산항의 수리 조선 산업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부산항의 수리 조선 산업의 문제점으로는 우리나라의 대형선박 수리시장의 수요감소와 대형선박수리를 위한 설비의 노후화 및 부재, 그리고 다른나라 항만 대비 경쟁력 약화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개선 방안으로는 선박수리조선시장 점검과 수리조선산업 중 특수선 수리 및 개조와 같은 특정 분야의 수요를 타겟으로 발전하는 것과 다른 경쟁항만과 다른 차별화된 장점을 확보하는 것도 주요한 개선 방안 중에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대형선박의 수리를 위한 도크 및 설비를 갖추고 노후화된 설비를 정비 및 교체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개선 방안들은 부산항의 선박수리조선산업의 발전 위한 해결책이 될수있을 것이다. 또한 부산항의 활성화 방안으로 수리 조선 산업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연계하여 크라우드 기반의 종합 정보 관리 플랫폼을 이용한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공함으로써 영세성·업무 비효율성 극복하고 지속적인 수리업무관리로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수리 조선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