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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만족을 위한 로팍스(Ro-Pax)여객선 실내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사용자 만족을 위한 로팍스(Ro-Pax)여객선 실내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진
Keyword
연안여객선로팍스(Ro-Pax)여객선선박 거주구실내공간실내디자인유니버설디자인사용자 만족도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512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42809
Abstract
여객선은 아직 국내 조선업계의 과제로 남아있는 고부가가치 선종으로서 앞으로 피할 수 없는 시장이다. 국내 연안여객선은 그간 해외 중고선 수입에만 의존해왔는데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제도를 통해 순수 국내 기술로 건조된 여객선이 운항하게 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연안여객선이 선사의 사적 소유물을 넘어 공공적 성격을 가진 교통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령 인구와 후천적 장애 증가로 인한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 최대한의 많은 사람이 해상교통을 이용할 권리와 이용 만족도를 점검하고 개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는 국내 연안여객선 중 거주구 실내공간이 있는 로팍스여객선 7척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전문가 설문조사, 사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현재 거주구 실내공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에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유니버설디자인 이론을 기초로 하여 여객선 거주구 실내공간에 적용하는 유니버설디자인 5원칙 도출하였으며 이를 적용해 공간별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로팍스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 평가항목을 구축하고 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에 적용되는 규정과 현재 운항하는 로팍스여객선의 실내공간 개선방안 디자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 목적은 첫째,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평가도구로 활용하기 위하여 여객선 유니버설디자인 5원칙을 도출하는 것이다. 둘째, 현장조사, 전문가 설문조사,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여객선 거주구 실내공간의 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 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법규를 확인하고 디자인 평가항목을 제시하는 것이다. 넷째, 현재 운항 중인 신조선 S 호 5 데크의 주요한 실내공간을 분석하고 홀, 좌석형 객실, 마루형 객실의 개선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첫째, 연구 배경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방법과 내용, 기존 유사연구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 유니버설디자인 이론을 분석하고 선박 거주구 실내공간의 적용성 평가를 통해 여객선 유니버설디자인 5원칙을 도출하였다. 셋째, 거주구 실내공간이 있는 로팍스여객선 7척의 현장조사, 전문가 설문조사, 사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전문가 설문조사와 사용자 설문조사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다섯째, 조사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여객선 유니버설디자인 5원칙에 적용해 공간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여섯째, 현재 운항 중인 S 선 5 데크의 실내디자인을 분석하고 유니버설디자인 5원칙이 반영된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객선 유니버설디자인 5원칙은 접근성, 기능성, 정보 인지성, 적은 물리적 노력, 크기와 공간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전문가 설문조사의 다중회귀분석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색채 만족도와 선내정보이용 만족도가 여객선 거주구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 계수의 크기를 비교하면 색채 만족도가 선내정보이용 만족도보다 거주구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사용자 설문조사의 다중회귀분석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공용시설 만족도, 색채 만족도, 선내정보이용 만족도가 여객선 거주구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 계수의 크기를 비교하면 공용시설 만족도, 색채 만족도, 선내정보이용 만족도 순으로 거주구 실내공간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현장조사 개선방안은 수직이동시설 설치, 단차 제거, 직선형 계단디자인을 포함한 23항목을 제시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 개선방안은 홀 중심부 데크와 짧은 동선을 고려한 시설 분산배치, 수직이동시설 근처 공용시설 좌우 분산배치, 특정시간에 몰리는 공용시설 상하(데크별) 분산배치를 포함한 10항목을 제시하였다. 사용자 설문조사 개선방안은 안내정보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시각정보 제공 및 음성지원, 홀 중심부 사용도 높은 공용시설 배치 및 미닫이문 설치, 바닥재 미끄럼 방지 계획을 포함한 28항목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기 위하여 여객선 거주구 실내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법규를 제시하고 현재 사용자 디자인 만족도를 근거로 하여 디자인 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여섯째, 현재 운항 중인 신조선 S 호 5 데크의 홀, 좌석형 객실, 마루형 객실의 현 상태를 분석한 뒤 제안하는 디자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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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문화콘텐츠융복합과정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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