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확산· 폭발 응답해석을 통한 설계기준 제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이상갑 -
dc.contributor.author 하정훈 -
dc.date.accessioned 2021-01-31T08:40:13Z -
dc.date.available 2021-01-31T08:40:13Z -
dc.date.issued 2020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521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42833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국제해사기구(IMO) Tier Ⅲ 규정은 현재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ECA(배출규제해역, Emission Control Area)가 시행되어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이런 국제화 흐름 속에서 정부는 NOx, SOx 와 PM(분진) 감소를 위한 각종 규제와 지침서도 만들고 있다. LNG 연료는 기존 석유보다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발생량을 90% 이상 감소하고, CO2 발생량을 약 20% 줄일 수 있어 최근 대체연료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형 선박의 기준은 가스나 기타 저인화점 연료에 대한 IGF CODE(국제 안전강령)에 근거하고 있지만,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에 대한 규정은 여전히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에 대해 FLACS(Flame Acceleration Simulator)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폭발 및 확산 응답해석을 수행하여 설계기준을 재정립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 2. 대상선박 선정 및 규정 검토 3 2.1 대상선박의 주요요목 3 2.2 대상선박의 규정 검토 5 3. 가스 확산 · 폭발 시뮬레이션 모델링 13 3.1 기관 및 발전기 3D 모델링 13 3.2 전선 3D 모델링 14 3.3 유체 격자요소 모델링 및 민감성 검토 15 3.3.1 단동선의 유체 격자요소 검토 16 3.3.2 쌍동선의 유체 격자요소 검토 19 4.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 22 4.1 가스 확산 시나리오 24 4.1.1 단동선의 가스 확산 시나리오 24 4.1.2 쌍동선의 가스 확산 시나리오 26 4.2 소형 LNG 연료추진 단동선의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 27 4.2.1 기관실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 농도 측정위치 28 4.2.2 확산 시뮬레이션(DS1-1) 결과 28 4.2.3 확산 시뮬레이션(DS1-2) 결과 40 4.2.4 확산 시뮬레이션(DS1-3) 결과 42 4.3 단동선의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을 통한 규정 재정립 46 4.4 소형 LNG 연료추진 쌍동선의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 47 4.4.1 발전기실 및 전선의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 농도 측정위치 47 4.4.2 확산 시뮬레이션(DS2-1) 결과 49 4.4.3 확산 시뮬레이션(DS2-2) 결과 62 4.4.4 확산 시뮬레이션(DS2-3) 결과 71 4.5 쌍동선의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을 통한 규정 재정립 76 5. 가스 폭발 시뮬레이션 77 5.1 가스 폭발 시나리오 77 5.2 cold box 주위의 가스 폭발 시뮬레이션(ES1) 78 5.2.1 cold box 주위 가스 폭발 시뮬레이션 압력측정위치 78 5.2.2 cold box 주위 가스 폭발 시뮬레이션 결과 79 5.3 쌍동선의 가스 폭발 시뮬레이션을 통한 규정 재정립 82 6. 결 론 83 참고문헌 85 후 기 86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확산· 폭발 응답해석을 통한 설계기준 제안 -
dc.title.alternative Suggestion of Design Criteria of Small LNG Fueled Propulsion Ship using Gas Diffusion and Explosion Response Analysis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0. 8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하정훈. (2020).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확산· 폭발 응답해석을 통한 설계기준 제안 -
dc.subject.keyword 가스 확산 -
dc.subject.keyword 가스 폭발 -
dc.subject.keyword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 -
dc.subject.keyword 천연가스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1758▲200000342833▲ -
Appears in Collections: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확산· 폭발 응답해석을 통한 설계기준 제안.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