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등대 운영에 따른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asures for unmanned lighthouse operation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의 유인등대 무인화정책에 따라 무인화 진행 중인 전국의 유인등대에 대해 무인화 필요성과 타당성을 조사·연구하여 무인화 된 등대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화 정책 수립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등대 설치 및 운영을 정의ㆍ권고하는 국제기구들의 현황 및 권고내용과 유인등대 무인화정책의 논리적 근거를 알아보기 위해 해양선진국들의 등대운영 관련 정책을 연구하였고, 특히 무인등대 관리운영시스템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오륙도등대를 사례로 들어 오륙도등대 관리운영시스템에 대해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등대운영과 관련된 국제기구의 유ㆍ무인등대 설치ㆍ관리 기준을 조사하였고, 해양선진국들의 유ㆍ무인등대 관리체계와 현황을 조사ㆍ분석하여 우리나라와 비교하였다. 또한 유ㆍ무인등대의 운영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오륙도등대를 오랫동안 현장 실사하여 연구·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로는 국제사회가 오래전부터 국제 항로표지협회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IALA) 및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국제해사기구)의 등대 설치ㆍ운영에 관한 권고와 지침을 적극적으로 수렴ㆍ이행하여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속적으로 그들 나라의 형편과 효율에 맞게 유인등대 무인화정책을 실시해 와 이미 100% 무인화 된 국가가 적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에반해 우리나라는 유인등대 무인화율이 31%에 그쳐 무인화정책의 지속적인 이행이 계속하여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해양선진국들은 유인등대 무인화로 발생한 유휴부지 및 시설을 박물관, 소공원, 산책로 등의 해양문화공간이나 레스토랑, 호텔 등의 상업시설로 적극 조성하여 해양문화공간을 필요로하는 국민들이나, 지역 관광업체들에 적극 제공함으로서 대국민 해양수산정책을 홍보하는 장소로도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오륙도등대를 사례로 들어 연구한 무인등대관리운영시스템을 연구하여 얻은 결과로는 현재 운용 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오륙도등대 원격감시제어시스템 중 원격감시제어시스템 및 태양광발전시스템에 시설 및 운용상에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위 두 연구로 얻을 수 있었던 첫 번째 결과물은 유인등대 무인화정책에 관한 100% 완료된 세계 선진국들에 비해 31%에 그치고 있는 국내등대 무인화정책은 서둘러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유인등대의 무인화 사전 정비공사 시에는 전원부분과 원격관리시스템에 대해 현장 여건을 충분히 반영한 설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친환경 무인등대 운영 및 해양친수문화공간의 효율적 운용에 대해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IMO; 유ㆍ무인등대; 무인화정책; 태양광발전시스템; 오륙도등대; PV Module; 해양친수문화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