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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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선박의 조종 성능 예측 기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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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이성은 -
dc.contributor.author 이성은 -
dc.date.accessioned 2022-04-08T17:43:51Z -
dc.date.available 2022-04-08T17:43:51Z -
dc.date.created 20210311144406 -
dc.date.issued 2021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688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6261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선박의 조종운동에 대한 연구에 있어, CFD의 정확도 및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오픈소스 CFD프로그램인 OpenFOAM에서 제공하는 중첩 격자(overset mesh) 기능을 이용하여 이상(two phase)유동에서의 타 단독성능 계산 및 선박의 저항성능 계산을 수행함으로써 overset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적용된 기법을 이용하여 선박의 자항 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선박의 실제 프로펠러 형상을 대신하여 Golden stain의 body-force method를 이용해 추력을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나온 해석 결과를 모형시험과의 비교를 통해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선박의 자유 항주를 재현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개발하고, 자유 항주 모형시험 및 구속모형시험을 통한 MMG(Mathematical Model Group)기반의 조종성능 추정 결과와 비교하여 CFD기반의 조종성능 해석 정확도 및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
dc.description.abstract This study is a fundamental study to examine the accuracy and usability of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for the manoeuvrability of ships. We confirm the applicability of the overset technique by performing rudder open water calculations and ship resistance performance calculations in two phase flows using the overset mesh function provided by an open-source CFD tool kit(OpenFOAM). Furthermore, thrust was implemented using Golden stein's body-force method instead of the vessel's actual propeller shape to estimate the self-propulsion performance. The analysis results from calculation were compared with the model test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results.Finally, we have developed a library for reproduce the ship's free sailing and confirmed the accuracy and usability of CFD-based manoeuvring performance analysis compared with the results of the Mathematical Model Group (MMG) based manoeuvring performance and free sailing model tests.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범위 4 2. Numerical Method 5 2.1 선박조종운동 방정식 5 2.2 수치 해석 기법 7 2.2.1 지배방정식 8 2.2.2 수치 기법 12 2.2.3 중첩 격자 기법 15 3. CFD해석 및 결과 검증 18 3.1 타 단독 시험 해석 18 3.2 저항성능 해석 27 3.3 자항성능 해석 32 3.4 조종성능 해석 37 3.4.1 선박 조종 알고리즘 39 3.4.2 조종 운동 결과 검토 44 4. 결론 54 5. 참고문헌 56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선박의 조종 성능 예측 기법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Prediction Method for Manoeuvrability of Ship by Using CFD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1. 2 -
dc.embargo.liftdate 2021-03-11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Lee, Seong Eun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이성은,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선박의 조종 성능 예측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1. -
dc.subject.keyword OpenFOAM -
dc.subject.keyword 선박 조종운동 -
dc.subject.keyword 자유항주 -
dc.subject.keyword 중첩격자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1935▲2000003762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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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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