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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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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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박영수 -
dc.contributor.author 박민정 -
dc.date.accessioned 2022-04-08T17:44:20Z -
dc.date.available 2022-04-08T17:44:20Z -
dc.date.created 20210311144406 -
dc.date.issued 2021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722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6291 -
dc.description.abstract 해양 안전의 중요성이 커지고 소형선박 운항자 등의 연안해역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해양 안전 강화를 위한 연구와 제도적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나 해양사고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 해상교통 안전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해역의 종합적인 위험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부재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 상황, 환경적 요소 및 본선의 특성을 종합하여 해역의 위험을 정량적으로 지수를 통해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해역의 위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항목들을 도출하기 위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도로교통 및 해양 분야의 지수 현황과 해양교통위험의 평가 및 예측 관련 선행연구, 그리고 최근 5년간의 해상조난사고 현황을 분석하였다. 해양교통 분야에서는 도로교통의 도로위험도지수와 같이 실시간으로 해역의 종합적인 위험을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이 부재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교통위험지수가 개발된다면 교통관련사고의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안전 대책으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도로위험도지수와 해상조난사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의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지표별로 5점 척도의 위험 척도와 평가 기준을 수립하였다. 모델 지표들의 중요도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해 선박 운항자 및 해역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AHP 분석을 통해 도출한 지표들의 중요도 순위는 시정, 교통밀도, 선박 크기, 기상·해양환경, 선박 종류, 주야간, 과거 해양사고 발생척수 순으로 나타났다. 지표별 위험 척도 및 평가 기준과 가중치를 종합하여 격자별로 일정 시간 단위의 위험지수()를 산출할 수 있는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우리나라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 인근 해역을 대상으로, 2018년과 2020년의 각각 하루를 선정하여 24시간 동안 10분 단위 위험지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실시간으로 산출되는 위험지수가 교통 현황 및 환경적 요소의 변화에 따른 위험을 신속하게 계산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해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의 계산 조건들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적용과 가시화 방안을 개발한다면, 해역이용자들이 해역의 종합적인 위험에 대해 간편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해양교통위험지수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은 향후 해양교통예보시스템 구축 시 기초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해양사고 예방 및 국민의 해양교통안전 의식과 관심 증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2. 교통관련지수 현황 및 해상조난사고 분석 6 2.1 도로교통지수 분석 6 2.1.1 교통안전지수 조사 6 2.1.2 도로위험도지수 조사 8 2.2 해양예보지수 분석 10 2.2.1 선박운항지수 조사 11 2.2.2 항만 해양안전지수 조사 13 2.3 해양교통위험 평가 및 예측 관련 선행연구 분석 14 2.4 해상조난사고 분석 16 2.4.1 해양사고와 해상조난사고 비교 16 2.4.2 연도별, 사고유형별, 선박 종류별 사고분석 18 2.4.3 사고유형별, 선박 종류별 인명피해 현황 분석 20 2.4.4 사고위치 분석 22 3.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개발 24 3.1 모델 개발 방법 24 3.1.1 AHP 분석기법 개요 24 3.1.2 AHP 분석기법 활용 사례 조사 25 3.2 지표 도출 27 3.3 지표별 평가 기준 수립 30 3.3.1 선박 종류 30 3.3.2 선박 크기 32 3.3.3 기상·해양환경 33 3.3.4 시정 34 3.3.5 주야간 36 3.3.6 교통밀도 37 3.3.7 과거 해양사고 42 3.4 AHP 설문조사를 통한 지표 가중치 도출 43 3.4.1 설문지 구성 43 3.4.2 응답자 및 유효표본 현황 45 3.4.3 설문조사 결과분석 50 3.4.4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도출 52 4.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적용 54 4.1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적용조건 설정 54 4.1.1 대상해역 및 격자 크기 54 4.1.2 교통밀도 산출 기준 56 4.1.3 적용 날짜 선정 56 4.2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적용 결과분석 57 4.2.1 2018년 사례 적용(Case 1) 57 4.2.2 2020년 사례 적용(Case 2) 64 4.3 해양교통위험지수 활용 방안 검토 71 5. 결 론 75 6. 참고문헌 79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
dc.title.alternative A Basic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arine Traffic Risk Index Model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1. 2 -
dc.embargo.liftdate 2021-03-11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Park Minjeong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항해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항해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박민정, “해양교통위험지수모델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1. -
dc.subject.keyword Risk index 위험지수 -
dc.subject.keyword Marine Traffic 해양교통 -
dc.subject.keyword AHP -
dc.subject.keyword Marine Accident 해양사고 -
dc.subject.keyword Real-time 실시간 -
dc.subject.keyword Marine Traffic Safety 해양교통안전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1935▲2000003762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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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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