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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부산항 기반 플필먼트센터 구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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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김율성 -
dc.contributor.author 김채영 -
dc.date.accessioned 2022-06-22T17:38:34Z -
dc.date.available 2022-06-22T17:38:34Z -
dc.date.created 20210823115521 -
dc.date.issued 2021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783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6379 -
dc.description.abstract 전자상거래 기반의 온라인 시장은 국경을 초월한 장벽이 무의미해지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내 온라인 직접•역직구액은 2014년 7000억 원에서 2019년 6조5000억 원으로 증가하였고 2014년부터 2019년 사이 연간 5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국내외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교통•보관 등 물류비 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 아시아 전자 상거래의 수요에 대응해, 풀필먼트 서비스의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물류 센터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IT기반 상거래 시장은 COVID-19와 함께 많은 변화를 겪었다. 사회적 거리와 이동제한 추세로 오프라인 거래가 온라인 거래로 전환되고 오프라인이었던 생필품이 확대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물류회사들도 화물처리와 화물처리의 전통적인 물류기능 변화에 위협을 받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상업항 건설 여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전자상거래의 환경 변화와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 전망을 조사했다. 이 밖에도 전자 상거래항의 개념과 국내외의 항만 단지의 활용도, 국내의 특수 선박 기지(인천•평택•부산)에 대한 조사도 행해졌다. 이번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상업항 이용 수요와 전자상거래 기반의 이용 품목을 통해 실현센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우선 전자상거래 기반의 글로벌 시장이 거대한 온라인 시장으로 전환돼 국가 간 무역장벽을 해소하고 COVID-19의 영향과 함께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두 번째로, 전자 상거래를 위한 수출입 품목의 필요성이 다양화해, 소형•경량품을 중심으로 한 항공 운송에 대해, 대형•중형품•중량물의 해상 수송의 필요성이 부상했다. 세 번째로, Amazon, 알리바바 등 글로벌 온라인 기업은, 유통으로부터 물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영토 파괴에 의한 풀필먼트센터 서비스를 급속히 확대하고 있다. 넷째, 산호 뒤에 위치한 물류단지의 전통적인 기능뿐 아니라 변화하는 추세에 발맞춰 미래를 대비하는 내실 있는 센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국가간 전자상거래의 개요 및 현황 5 1. 국가간 전자상거래 개요 5 2.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7 3. 국내 국가간 전자상거래 시장 및 실태 8 4. 전자상거래기반 물류프로세스 14 제2절 국가간 전자상거래의 항만/해운 활용방안 17 1. 변화된 항만의 역할과 기능 17 2. 전자상거래 상업항 21 제3장 국내 주요항만의 전자상거래 기반 현황분석 24 제1절 항만배후부지 이용 현황 24 1.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24 2.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24 3.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25 4.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25 5. 전자상거래 기업의 국내 항만 이용 시사점 28 제2절 전자상거래 기반 해상특송장 현황 31 1. 한국의 국제 전자상거래 통관제도 31 2. 인천 해상특송장 32 3. 평택 해상특송장 32 4. 부산 해상특송장 33 제4장 실증분석 35 제1절 조사개요 35 제2절 해상운송 전환수요 분석 37 제3절 설문조사를 통한 전환수요 추정 39 1. 설문 조사결과 40 2. 전환수요 43 제5장 결론 4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47 참고문헌 4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국가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부산항 기반 플필먼트센터 구축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Busan Port-Based Fulfillment Center for E-Commerce between Countries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1. 8 -
dc.embargo.liftdate 2021-08-23 -
dc.contributor.department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김채영, “국가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부산항 기반 플필먼트센터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1. -
dc.subject.keyword 이커머스 -
dc.subject.keyword 풀필먼트센터 -
dc.subject.keyword 직구 -
dc.subject.keyword 역직구 -
dc.subject.keyword GDC -
dc.subject.keyword CBeC -
dc.subject.keyword CBT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2463▲2000005063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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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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