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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GDC 도입에 관한 연구

Title
부산항 신항 GDC 도입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GDC in the Pusan New Port
Author(s)
신미경
Issued Date
2021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794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6380
Abstract
부산항은 컨테이너 처리 세계 6위, 환적 2위 글로벌 항만이나, 해상 특송 통관장의 부재로 해상특송화물의 부산항으로 반입 후 전량 육송으로 인천항 해상특송 통관장으로 이송하고 있다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은 25.6조 달러,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135조원으로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도 기존 항공위주에서 중대형, 고중량 등으로 다양화되고, 권역 중심으로 저렴한 운임 경쟁력이 있는 해상물류로 이동하고 있어 해양수도 부산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특히,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세계적인 전염병의 장기화로 국내외 시장의 비대면 트렌드의 확산과 홈코노미(Home+Economy) 산업의 가속화로 전자플랫폼과 국제물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제 행위 시장도 대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급속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즉,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위한 화물처리 공항이 없어 소외되었던 부산은 코로나19로 인한 항공물류 생태계의 붕괴로 인해 해상물류의 전환 트렌드와 더불어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항공물류 붕괴로 우리나라의 해상특송 물동량 급증을 조사ㆍ분석하여 부산항 신항에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센터(남부권 GDC) 도입을 위한 정책적, 실무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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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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