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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상황시 생존수영 교육의 운영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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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이재형 -
dc.contributor.author 김민수 -
dc.date.accessioned 2022-06-23T08:57:46Z -
dc.date.available 2022-06-23T08:57:46Z -
dc.date.created 20220308093435 -
dc.date.issued 2022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853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72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COVID 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과 운영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 시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교육 방법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COVID 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과 실내 체험교육을 모두 경험한 부산지역 5개 초등학교 5학년생 381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COVID 19 상황 시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과 운영개선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생존수영 담당 교사 3명, 안전교육 전문가 1명, 수영장 시설운영 관계자 1명, 생존수영 전문 강사 2명, 총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한 후 도출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과 실내 체험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본 결과 중요도, 참여도, 만족도의 모든 요인에서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의 인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은 생존수영 교육 시간의 부족, 교육 프로그램의 비체계화,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 저하로 나타났다. 셋째,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육 방법의 효율성과 수업의 질적 향상을 재고하기 위해 도출된 운영개선 방안은 생존수영 교육시간의 확대,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화 구축,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인 블렌디드 러닝과 메타버스 교육의 도입으로 나타났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6 1.3 연구 문제 6 1.4 용어의 정의 6 1.4.1 생존수영 교육 6 1.4.2 수상안전 교육 7 1.4.3 인식 7 1.4.4 블렌디드 교육 7 1.5 연구의 제한점 7 2. 이론적 배경 8 2.1 생존수영 교육 8 2.1.1 생존수영 8 2.1.2 생존수영 교육 표준 프로그램 15 2.1.3 생존수영 교육의 현황 20 2.1.4 COVID19 전염병의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22 2.2 생존수영 선행연구 24 2.2.1 생존수영 교육의 문제점 24 2.2.2 생존수영 교육의 인식 26 2.2.3 생존수영 교육의 운영개선 28 3. 연구방법 30 3.1 연구절차 30 3.2 설문조사 31 3.2.1 연구대상 31 3.2.2 조사도구 33 3.2.2.1 설문지의 구성 33 3.2.2.2 설문지의 구성내용 33 3.2.2.3 예비조사 34 3.2.2.4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3.2.2.5 자료처리 38 3.3 심층면담 39 3.3.1 연구방법 39 3.3.2 연구 참여자 39 3.3.3 자료수집 40 3.3.4 연구의 진실성 41 4. 연구결과 42 4.1 설문조사 결과 42 4.1.1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과 실내 체험교육의 인식 차이 42 4.2 심층면담 결과 44 4.2.1 COVID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의 문제점 44 4.2.2 COVID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의 운영 개선 방안 44 5. 논 의 47 5.1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과 실내 체험교육의 인식 차이 47 5.2 COVID19 상황 시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 50 5.2.1 COVID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시간의 부족 50 5.2.2 COVID19 상황 시 체계화되지 못한 생존수영 교육프로그램 52 5.2.3 COVID19로 인한 생존수영 교육프로그램 효율성 저하 55 5.3 생존수영 교육의 운영 개선 방안 57 5.3.1 생존수영 교육시간의 확대 57 5.3.2 생존수영 교육프로그램의 체계화 58 5.3.3 COVID 19 시대의 실내 체험교육 운영개선 방안 60 6. 결론 및 제언 69 6.1 결 론 69 6.2 제 언 71 참고문헌 72 부록 1. 생존수영 교육 대상자 설문지 79 부록 2. 생존수영 교육 심층면담 질문지 82 -
dc.format.extent 9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COVID19 상황시 생존수영 교육의 운영개선 방안 -
dc.title.alternative The Improvement of Operations of Swimming Survival Education within COVID19 Situation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2. 2 -
dc.embargo.liftdate 2022-03-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 Min Soo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해양관리기술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해양관리기술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김민수, “COVID19 상황시 생존수영 교육의 운영개선 방안,”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2022. -
dc.subject.keyword 생존수영 -
dc.subject.keyword COVID19 -
dc.contributor.specialty 해양스포츠과학전공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2763▲2000006031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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