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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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류동근 | - |
dc.contributor.author | 박소연 | - |
dc.date.accessioned | 2022-06-23T08:57:50Z | - |
dc.date.available | 2022-06-23T08:57:50Z | - |
dc.date.created | 20220308093436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865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25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MEPC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ee)를 중심으로 하여 MARPOL협약서(Maritime Pollution Treaty)를 기준으로 하는 해양환경규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 선박연료유 황산화물 함유 상한을 2020년 1월부터 기존의 3.5%에서 0.5%로 강화했다. 기존 선박연료유를 대체하기 대안으로는 스크러버 설치와 친환경연료(저유황유, LNG) 사용이 있으나, 타 대안들 대비 선박연료로서의 LNG 사용은 친환경 효과가 커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LNG 연료는 고유황유나 선박용 경유 대비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LNG를 선박의 연료로 사용할 경우, 기존 중유에 비해 황산화물 배출량은 99%, 미세먼지 배출량은 95%, 질소산화물은 85%,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 감소시킬 수가 있다. 본 연구는 먼저 국내외 문헌조사를 통해, 환경규제의 현황과 규제에 대응하는 대안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LNG 벙커링 시장 현황과 주요국 LNG 벙커링 사업 준비현황 및 활성화 방안,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 선행연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AHP 기법을 활용한 전문가들의 설문조사 응답을 통하여 주요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들 중 역량과 자원을 집중해야 할 중요도 높은 방안 및 고려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계층화 구조는 주요 항목을 ‘경제성 제고’, ‘운영 기반 확충’, ‘최적 벙커링 입지 선정’, ‘효율적 벙커링 방식 채택’의 4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경제성 제고의 세부 항목은 ‘연료 가격경쟁력 제고’, ‘LNG추진선 전환비용 지원’, ‘기타 선박운영비 보조’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운영 기반 확충의 세부 항목은 ‘ 벙커링 공급설비 확충’, ‘핵심 기자재 국산화 및 기술 고도화’, ‘운영·관리 전문인력 교육훈련’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최적 벙커링 입지 선정은 ‘부산’, ‘울산’, ‘당진’, ‘여수·광양’의 4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효율적 벙커링 방식 채택은 ‘TTS(Truck To Ship)’, ‘PTS(Pipe To Ship)’, ‘STS(Ship To Ship)’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응답자가 평가하는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 세부 항목들의 상대적 종합 중요도 상위 5개 항목은 연료 가격경쟁력 제고, 벙커링 공급설비 확충, 부산, LNG추진선 전환비용 지원, STS 순이었다. LNG 벙커링 사업의 주요 수요자인 해운선사와 조선사의 응답 결과를 별도로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결과를 응답자의 소속분야별로 해운업, 조선업, 기타로 나눈 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해운업 종사자의 경우 벙커링 공급설비 확충, 연료 가격경쟁력 제고, STS, 부산, 운영·관리 전문인력 교육훈련 순으로 평가하였다. 조선업 종사자의 경우, LNG추진선 전환비용 지원, STS, 연료 가격경쟁력 제고, 벙커링 공급설비 확충, 부산 순으로 평가하였다. 기타의 경우는 연료 가격경쟁력 제고, 벙커링 공급설비 확충, LNG추진선 전환비용 지원, 부산, 운영·관리 전문인력 교육훈련 순으로 중요도를 판단하였다. 소속분야별 세부 항목 우선순위에서 특징적인 점은 해운업 종사자의 경우, 가장 중요한 항목을 연료의 가격경쟁력 제고가 아닌 벙커링 공급설비 확충이라고 평가하였으며, 운영·관리 전문인력 교육훈련을 다른 분야 응답자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하였다는 것이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continuously strengthening marine environment regulations based on the MARPOL(Maritime Pollution Treaty), led by MEPC(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In particular, from January 2020, the upper limit on the content of sulfur oxides in marine fuel oil has been strengthened from 3.5% to 0.5%. As an alternative to the existing marine fuel oil, there are scrubber installation and the use of eco-friendly fuels (low sulfur oil, LNG). The advantage of LNG fuel is that it emits less air pollutants such as sulfur oxides, nitrogen oxides, carbon dioxide and fine dust compared to high sulfur oil or marine diesel. When LNG is used as a fuel for ships, sulfur oxide emissions can be reduced by 99%, fine dust emissions by 95%, nitrogen oxides by 85%, and carbon dioxide emissions by 30% compared to conventional heavy oil. This study first examined the current status of environmental regulations, alternatives to respond to regulations, and precedent studies on LNG bunkering activation plans through domestic and international literature research, and studied the current status and plans of LNG bunkering projects around the world, and policies to support LNG bunkering. Also, through the survey responses of experts using the AHP technique, we found out which of the major LNG bunkering activation plans, the important measures and considerations that our capabilities and resources should focus on. The hierarchical structure consists of four main factors: ‘improvement of economy', ‘expansion of operating base', ‘selection of optimal bunkering site', and ‘adoption of efficient bunkering method'. Improvement of economy is composed of detailed three factors:‘enhancement of fuel price competitiveness', ‘support for conversion costs to LNG fuel propulsion vessels', and ‘subsidy for other ship operating costs'. Expansion of operating base is composed of three factors: ‘expansion of bunkering facilities’,‘localization of key equipment and technological advancement' and ‘education and training for operation and management professionals'. Selection of optimal bunkering site consists of four factors: ‘Busan', ‘Ulsan', ‘Dangjin', and ‘Yeosu/Gwangyang'. Adoption of efficient bunkering method consists of three factors: ‘TTS(Truck To Ship)’, ‘PTS(Pipe To Ship)’ and ‘STS (Ship to Ship)'.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top five factors of the activation of the LNG bunkering business evaluated by all respondents were enhancement of fuel price competitiveness, expansion of bunkering facilities, Busan, support for conversion costs to LNG fuel propulsion vessels, and STS. In order to separately examine the response results of shipping companies and shipbuilders, who are major consumers of the LNG bunkering business, the survey results were analyzed after dividing them into shipping, shipbuilding, and others by the field to which the respondents belong. As a result of the analysis, shipping industry workers prioritized the factors in following order: expansion of bunkering facilities, enhancement of fuel price competitiveness, STS, Busan, and education and training of operation and management professionals. Shipbuilding workers evaluated the factors in following order: support for conversion costs to LNG fuel propulsion ships, STS, enhancement of fuel price competitiveness, expansion of bunkering facilities, and Busan. In the case of other cases, the importance was in order of enhancement of fuel price competitiveness, expansion of bunkering facilities, support for conversion costs to LNG fuel propulsion vessels, and education and training for operation and management professionals, and Busan. A distinctive feature of the priorities of detailed factors by field is that, in the case of shipping industry workers, the most important item was expansion of bunkering facilities rather than enhancement of fuel price competitiveness. Also, training of operation and management professionals was evaluated more importantly by shipping industry workers compared to respondents in other fields.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구성 2 제 2 장 문헌 고찰 4 2.1 환경규제 관련 국제기구 · 위원회 · 협약 4 2.1.1 IMO 4 2.1.2 MEPC 4 2.1.3 MARPOL 5 2.1.4 ECA 5 2.2 오염물질별 환경 규제 6 2.2.1 황산화물 규제 6 2.2.2 질소산화물 규제 7 2.2.3 온실가스 규제 8 2.2.4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3가지 대안 9 2.3 LNG 벙커링 시장 현황 12 2.4 주요국 LNG 벙커링 사업 준비현황 및 활성화 방안 16 2.4.1 EU 16 2.4.2 싱가포르 17 2.4.3 일본 19 2.4.4 중국 21 2.4.5 한국 24 2.5 LNG 벙커링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 27 2.6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 선정 시 고려 요인 31 제 3 장 AHP 방법 및 모형 설계 33 3.1 AHP 방법 33 3.1.1 AHP의 개념 33 3.1.2 AHP의 공리 35 3.1.3 AHP 적용 절차 36 3.2 연구 설계 및 설문 조사 39 3.2.1 변수 구성 및 계층적 분류 39 3.2.2 설문 개요 41 3.2.3 설문 응답자 특성 43 제 4 장 AHP 분석 결과 45 4.1 전체 응답 분석 결과 45 4.1.1 주요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45 4.1.2 세부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46 4.1.3 종합 중요도 분석 49 4.2 소속분야별 응답 분석 결과 51 4.2.1 주요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51 4.2.2 세부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53 4.2.3 종합 중요도 분석 59 제 5 장 결 론 64 5.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64 5.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7 참 고 문 헌 68 부 록 73 국 문 초 록 81 | - |
dc.format.extent | 83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Prioritization of Activation Plans for LNG Bunkering Business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2. 2 | - |
dc.embargo.liftdate | 2022-03-08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Park, So Ye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1]박소연,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방안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2. | - |
dc.subject.keyword | LNG 벙커링 사업 | - |
dc.subject.keyword | 우선순위 | - |
dc.subject.keyword | 활성화 방안 | - |
dc.subject.keyword | AHP | - |
dc.subject.keyword | 중요도 | - |
dc.contributor.specialty | 해운경영전공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2763▲200000603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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