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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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연료 추진선의 연료유 품질기준에 관한 입법론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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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이상일 -
dc.contributor.author 이태훈 -
dc.date.accessioned 2022-06-23T08:57:50Z -
dc.date.available 2022-06-23T08:57:50Z -
dc.date.created 20220308093431 -
dc.date.issued 2022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86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17 -
dc.description.abstract 지구의 기후변화에 따른 전 세계적인 피해는 어제와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2021년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체감하는 한 해였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화석연료의 대규모 사용이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오랫동안 화석연료를 사용해 온 해운업계는 IMO 주관하에 선박으로부터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시행된 선박 연료유의 항 함유량 규제 강화는 그 노력 중에 하나로써 모든 선박은 현행 3.5% 황 함유량 대비 대폭 강화된 0.5% 미만인 연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 규제의 준수를 위해 선박들은 EGCS 설치, 또는 저유황유를 사용하거나 LNG 연료 추진선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그 중 친환경 연료인 LNG가 새로운 선박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LNG 선박 연료유 시장 및 관련 산업 또한 활성화가 기대된다. LNG 연료유 시장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선박 운항항로를 고려한 벙커링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나 이에 못지않게 공급되는 연료유의 품질 또한 선박 소유자의 입장에서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LNG는 천연가스를 저장·운반하기 위해 극저온으로 냉각시켜 액화시킨 화석연료로써 온도에 따라 액체에서 기체로 또는 기체에서 액체로 상태가 변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변화가 발생하면 화학적 조성도 변화하는데 이는 LNG 연료의 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선 경년변화라고 하는 메탄가 감소에 따른 LNG 연료의 품질 변화에 대한 기술적 이해를 위해 LNG 연료 추진선의 개발 배경과 LNG 연료의 품질 특성에 대해 살펴 본다. 이러한 경년변화 현상으로 인해 오토사이클 원리를 이용한 연소방식의 이중연료 기관의 경우 노킹 현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운전이 불가능하거나 부품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LNG 연료 품질의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자료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이번 연구의 당위성을 확보하였다. 선박 연료유 품질관리에 관한 국제해사협약 및 국내 법 규정을 연구하고 이러한 규정이 LNG 연료의 품질을 적절하게 관리 하는데 문제없는지 연구하였으며 또한 엔진 제작사 및 해운회사와 면담을 통해 실제 운항되는 선박에 사용되고 있는 LNG 연료의 품질관리기준에 대한 자료와 LNG 연료 품질 문제로 인한 운항 상의 문제 사례 등을 참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메탄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LNG 연료유 공급서, 연료유 견본, 물질안전보건자료에 대한 선주 및 연료유 공급자의 관리 의무를 강화하기 위한 LNG 연료 품질 관리를 위한 입법론적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는 경년변화라 불리는 LNG 연료의 품질 특성에 대한 이해와 LNG 연료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이와 관련된 국내외 법 규정의 개정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적인 연구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제2장 LNG 연료 추진선 관한 일반적인 고찰 11 제1절 LNG 연료 추진선 개발 배경 11 제2절 LNG 연료 품질 특성 15 Ⅰ. 메탄가 16 Ⅱ. 경년변화 18 제3장 선박 연료유 품질 관리 관련 국내외 법 규정 21 제1절 선박 연료유 품질 관리에 대한 국제기준 21 Ⅰ. 국제표준화기구 21 Ⅱ. 해상인명안전협약 23 Ⅲ. 선박으로부터 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 25 Ⅳ. 가스연료추진선의 안전에 관한 국제기준 28 Ⅴ. 국제선급연합회 30 제2절 선박 연료유 품질 관리에 대한 국내기준 31 Ⅰ. 해양환경관리법 31 Ⅱ.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33 Ⅲ. 석유 및 석유대체사업법 35 Ⅳ. 도시가스사업법 36 Ⅴ. 항만운송사업법 38 Ⅵ. 선박안전법 39 Ⅶ. 저인화점연료 추진선박 기준 40 제4장 LNG 연료 품질 관리에 대한 법 규정의 문제점 42 제1절 국제해사협약상 LNG 연료 품질 관리 기준 한계 42 Ⅰ. MARPOL 73/78상 연료유 공급서 및 견본 관리 기준 미적용 42 Ⅱ. SOLAS 협약상 물질안전보건자료 관리 기준 미적용 49 제2절 국내 법령상 LNG 연료 품질 관리 기준 한계 50 Ⅰ. 해양환경관리법상 연료유 공급서 양식 및 견본 관리 절차 부재 50 Ⅱ. 도시가스사업법상 연료유 품질 관리 기준 문제점 53 제5장 LNG 연료 품질 관리 관련 법 규정 개선방안 56 제1절 국제해사협약 개선방안 56 Ⅰ. MARPOL 73/78 개정방안 56 Ⅱ. SOLAS 협약 개정방안 59 제2절 국내 법령 개선방안 60 Ⅰ. 해양환경관리법 개정방안 60 Ⅱ.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개정방안 62 Ⅲ. 도시가스사업법 개정방안 63 Ⅳ. 도시가스의 품질기준 등에 관한 고시 개정방안 63 제6장 결론 65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LNG 연료 추진선의 연료유 품질기준에 관한 입법론적 연구 -
dc.title.alternative De lege ferenda on the Fuel Quality Standard for LNG Fuelled Ship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2. 2 -
dc.embargo.liftdate 2023-03-01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해양정책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양정책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이태훈, “LNG 연료 추진선의 연료유 품질기준에 관한 입법론적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2. -
dc.subject.keyword LNG 연료 추진선 -
dc.subject.keyword 연료유 품질 -
dc.subject.keyword 경년변화 -
dc.subject.keyword 메탄가 -
dc.subject.keyword 이중연료 기관 -
dc.subject.keyword 연료유 공급서 -
dc.subject.keyword 연료유 견본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2763▲200000603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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