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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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의 안전운송원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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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김시현 -
dc.contributor.author 홍순용 -
dc.date.accessioned 2022-06-23T08:58:34Z -
dc.date.available 2022-06-23T08:58:34Z -
dc.date.created 20220308093442 -
dc.date.issued 2022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951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37 -
dc.description.abstract 화물 운송시장에 장기간 형성되어 있는 낮은 운임 때문에 차주들은 수입 보전을 위해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암묵적으로 강요받아 왔다. 2020년 1월, 국토교통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를 시행하였다. 컨테이너 및 BCT(벌크시멘트트레일러) 운송 품목에 우선 적용된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은 법적인 강제성을 띠며 시행되었으나 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의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는 조사가 부족하여 권고 형식으로 안내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 운송료(운임)의 원가 구성 항목을 분석하고 차주 수령 적정운임을 추정하였다. 선행연구와 참고문헌 및 국토교통부 산하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위원회’의 회의 자료를 통해 일반형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 구성 항목 총 33개를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기본 정보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로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하여 총 5개 요인과 23개의 변수로 분류하였고 요인과 변수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통해 운임 구성 항목별 우선순위와 비중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활용하여 화물자동차 4가지(1톤, 5톤, 12톤, 25톤) 톤수별 지불의사(WTP, 차주 수령 적정운임)를 추정하였고 WTP를 종속변수로 지정하고 요인분석 된 현재 수준 만족도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관련 질의 항목 총 10개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토빗(Tobit) 모형 회귀분석을 하였다. 종속변수, 독립변수 간의 유의성 및 관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차주 수령 적정운임의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WTP 외에 화물 운송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추가 운임(작업비용)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운송료(운임)의 원가 구성 항목을 요인 분석하였고 요인별, 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 및 회귀분석으로 관계성을 확인하여 차주 수령 적정운임을 추정한 후 추가 발생 운임 요소까지 확인하여 보완 한 것이다. 해당 분석 결과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위원회’의 ‘일반형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 조사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를 희망하며 운수 종사자(화주, 운수사업자, 차주) 다수가 만족하는 ‘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의 안전운임’이 하루빨리 고시되어 화물 운송시장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 연구의 구성 5 2. 이론적 고찰 7 2.1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정의 및 현황 7 2.1.1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정의 및 도입 배경 7 2.1.2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위원회 운영 9 2.1.3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고시 10 2.2 선행연구의 검토 12 2.2.1 화물자동차 운송료(운임)에 관한 선행연구 12 2.2.2 비시장재 WTP 추정에 관한 선행연구 15 2.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시사점 17 3. 연구 방법 19 3.1 연구 모형 19 3.2 연구 분석 절차 20 3.3 일반형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 요인분석 22 3.3.1 탐색적 요인분석(EFA) 22 3.3.2 중요도-만족도 평가법(IPA) 24 3.4 조건부가치평가법(CVM) 25 3.5 일반형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 WTP 추정 28 4. 실증 분석 29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기초 통계 분석 29 4.2 일반형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 요인분석 31 4.2.1 탐색적 요인분석(EFA) 결과 31 4.2.2 중요도-만족도 평가법(IPA) 결과 39 4.3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한 WTP 분석 45 4.3.1 일반형 화물자동차 톤수별 WTP 분포 45 4.3.2 토빗(Tobit) 모형 회귀분석 결과 52 4.3.3 작업비용(OCC) 요인의 추가 분석 58 4.3.4 일반형 화물자동차 WTP 추정 62 4.4 실증 분석 결과 종합 63 5. 결론 67 5.1 연구 의의 및 시사점 67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9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의 안전운송원가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Safe Trucking Cost of General Cargoes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2. 2 -
dc.embargo.liftdate 2022-03-08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물류시스템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물류시스템학과 -
dc.description.degree Docto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홍순용, “일반형 화물자동차 운송 품목의 안전운송원가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2. -
dc.subject.keyword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
dc.subject.keyword 탐색적 요인분석 -
dc.subject.keyword 중요도-만족도 분석 -
dc.subject.keyword 조건부가치평가법 -
dc.subject.keyword 지불의사 추정 -
dc.subject.keyword 토빗 모형 회귀분석 -
dc.title.partName - 원가 구성 항목 분석 및 CVM을 활용한 WTP 추정 -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2763▲2000006031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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