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상태설계법으로 설계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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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태형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06-23T08:58:58Z | - |
dc.date.available | 2022-06-23T08:58:58Z | - |
dc.date.created | 20220308093430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982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7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설계자료와 양방향재하시험을 통해 도출된 극한지지력을 이용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을 적용하여 현장타설말뚝을 분석하였다. 양방향재하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도출된 역해석 하중침하 곡선을 분석하였다. 기존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연구에서는 유효율(극한한계상태/극한지지력에서의 반력)은 평균값으로 0.86이었다. 하지만 한계상태설계법을 적용한 유효율은 0.44였다. 이 사례는 이전 연구에 비해 비효율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양방향 말뚝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을 분석한 결과, 한계상태 설계법을 적용한 현장타설말뚝이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최대하중에서는 항복이나 극한이 발생하지 않았다. 풍화토의 주면마찰력은 기존 설계의 주면마찰력보다 145% 더 크게 나타났다. 풍화암의 선단지지력은 기존 설계보다 132% 더 컸다. 허용응력 설계법을 결정하기 위해 선단지지력에 따라 4가지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소켓을 설치한 현장타설말뚝은 3m 풍화토에 설치하였고, 극한지지력은 7.95MN, 극한한계상태의 지지력은 4.20MN, 사용한계상태의 지지력은 7.05MN이었다. 3m 깊이의 풍화토에 현장타설말뚝을 설치하는 경우는 한계상태 설계법에서 허용설계로 분석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2 제2장 이론적 배경 3 2.1 설계의 기본 원칙 3 2.2 말뚝재료의 축방향 허용하중 4 2.3 말뚝의 축방향 압축지지력 8 2.3.1 토사 지반에 설치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산정 방법 8 2.3.2 암반에 설치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산정 방법 9 2.3.3 IGM에 설치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산정 방법 12 2.3.4 기타 지반 지지력 연구 14 2.4 암반에 소켓된 현장타설말뚝의 연직침하량 15 2.5 말뚝기초의 설계법 17 2.5.1 허용응력설계법 17 2.5.2 한계상태설계법 17 2.5.3 LRFD 설계법의 개념 20 2.5.4 하중계수 및 보정계수의 보정 21 2.5.5 기초구조물의 저항계수 23 제3장 클린레이저 적용성 평가 25 3.1 개요 25 3.2 장기 허용압축하중 산정 25 3.3 연직지지력 산정 27 3.3.1 선단지지력 28 3.3.2 주면마찰력 29 3.4 설계적용 연직지지력 33 3.5 설계 연직침하량 35 3.6 소절 36 제4장 현장시험(양방향 말뚝재하시험) 37 4.1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개요 37 4.2 시험의 결과 분석 42 4.3 현장시험 개요 47 4.4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장치 49 4.5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방법 53 4.6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결과 및 분석 54 4.7 등가하중 - 변위 곡선의 분석 55 4.8 하중전이 분석 57 4.9 시험하중 산정을 위한 추가 연구 제안 60 4.10 소절 61 제5장 현장타설말뚝의 수치해석 63 5.1 수치해석 방법 63 5.1.1 ABAQUS 프로그램 63 5.1.2 해석 모델 63 5.1.3 경계면 조건 65 5.2 양방향말뚝재하시험의 역해석 66 5.3 두부재하하중에 대한 수치해석 68 5.4 수치해석결과을 이용한 적정 설계 71 5.4.1 풍화암에 안착된 현장타설말뚝(Case 1) 72 5.4.2 풍화토에 7m 근입된 현장타설말뚝(Case 2) 75 5.4.3 풍화토에 5m 근입된 현장타설말뚝(Case 3) 78 5.4.4 풍화토에 3m 근입된 현장타설말뚝(Case 4) 81 5.4.5 적정설계 종합검토 84 5.5 소결 85 제6장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한계상태설계법으로 설계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Application of Bearing Capacity of Drilled Shafts Designed by Limit State Design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2. 2 | - |
dc.embargo.liftdate | 2022-03-08 | - |
dc.contributor.department | 해사산업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1]박경호, “한계상태설계법으로 설계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평가,”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2022. | - |
dc.subject.keyword | 한계상태설계 | - |
dc.subject.keyword | 양방향재하시험 | - |
dc.subject.keyword | 현장타설말뚝 | - |
dc.subject.keyword | 하중침하곡선 | - |
dc.subject.keyword | 주면마찰력 | - |
dc.subject.keyword | 선단지지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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