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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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유출 저유황유(LSFO) 방제를 위한 발열 흡착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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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송영채 -
dc.contributor.author 박한규 -
dc.date.accessioned 2022-06-23T08:59:04Z -
dc.date.available 2022-06-23T08:59:04Z -
dc.date.created 20220308093433 -
dc.date.issued 2022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989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78 -
dc.description.abstract 해상 운송은 산업의 발전과 함께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선박의 약 80%가 벙커C유를 주요 연료유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벙커C유를 비롯한 화석연료는 연소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환경오염물질(SOx, NOx, 입자상 물질, 중금속 등)을 배출하게 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 1월부터 대기오염 관리를 위해 선박에 사용되는 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3.5%(고유황 연료유, HSFO)이하에서 0.5%(저유황 연료유, LSFO)이하로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LSFO의 높은 파라핀 왁스 함량으로 인해 온도가 감소함에 따라 동점도가 증가하고 점차적으로 반 고체화가 된다. 폴리프로필렌 흡착포는 일반적으로 해수면에서 유출된 기름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지만, 반 고체화된 기름에는 적용할 수 없다. 이는 겨울철 낮은 수온에서 유출된 LSFO를 해수면에서 제거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프로필렌 흡착포에 물과 반응하여 발열하는 발열물질을 이용하여 겨울철 낮은 해수온도 (평균 10℃) 에서 반 고체화된 LSFO를 액체화하여 제거하는 발열흡착포 연구이다. 먼저, 폴리프로필렌 흡착포를 이용하여 온도에 따른 선박용 주 연료유의 흡착률을 실험하였다. HSFO의 흡착률은 온도와 무관하게 20℃에서 6.75±0.16 g/g, 10℃에서 8.72±0.23 g/g 이었다. LSFO의 흡착률은 20℃에서 7.48±0.43 g/g 이었으나, 10℃에서 2.94±0.15 g/g 으로 상당히 감소하였다. 이는 LSFO가 온도가 감소함에 따라 동점도가 증가하여 반 고체화됨에 따라 흡착률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실험을 위해 폴리프로필렌 흡착포에 발열물질인 염화칼슘을 이용한 3가지 유형의 발열흡착포를 ​​준비하였다. 첫 번째 유형은 두 개의 폴리프로필렌 흡착포 사이에 염화칼슘 이수화물을 주입하여 제조한 샌드위치형이고, 두 번째 유형은 폴리프로필렌 흡착포를 염화칼슘 용액에 침지시킨 후 건조하여 제조한 담지(Ⅰ)형이다. 세 번째 유형은 탄산칼슘과 염산의 화학 반응에 의해 생성된 염화칼슘을 폴리프로필렌 흡착포에 침지시킨 후 건조하여 제조한 담지(Ⅱ)이다. 3종류의 발열흡착포의 흡착률은 담지(Ⅱ)형이 3.92±0.38 g/g, 담지(Ⅰ)형이 0.12±0.04 g/g, 샌드위치형은 0.11±0.05 g/g 순으로 나타났다. 담지(Ⅱ)형은 폴리프로필렌 흡착포의 유흡착 한계로 인해 탄산칼슘 0.25mol과 염산 0.5mol에서 LSFO의 흡착률이 5.46±0.12 g/g 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폴리프로필렌 흡착포는 단위 그램당 최대 10-20 g 의 유류를 흡착 할 수 있기 때문에 흡착 한계점에 도달 한 것이다. 담지(Ⅱ)형의 발열흡착포의 흡착률은 5℃에서 3.68±0.35 g/g, 10℃에서 4.53±0.05 g/g으로 염화칼슘이 없는 일반 폴리프로필렌 흡착포 보다 각각 41배, 1.6배 높았다. 그러나 발열흡착포의 흡착률은 20℃에서 약 4.50 g/g 으로 일반 폴리프로필렌 흡착포와 유사하였다. 이는 저온에서 반 고체화된 LSFO가 주변 수분과 염화칼슘 이수화물의 화학 반응에 의해 방출되는 열에 의해 발열흡착포에서 액화되었음을 나타낸다. 10℃ 이하의 해수온도에서 유출된 LSFO를 제거하기 위해 화학적 합성에 의해 제작된 담지(Ⅱ)형의 발열흡착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나, 20℃ 이상의 온도에서는 일반 폴리프로필렌 흡착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4 2. 문헌연구 6 2.1 선박 입․ 출항 및 선박 유류 물동량 6 2.2 해양오염사고현황 6 2.3 저유황유 물리․ 화학적 특성 14 2.4 방제방법 15 2.4.1 물리적 방법 17 2.4.2 화학적 방법 19 2.4.3 생물학적 방법 20 2.4.4 해상소각 21 3. 실험재료 및 방법 22 3.1 재료준비 22 3.2 제작방법 23 3.3 평가방법 24 4. 실험결과 및 고찰 26 4.1 흡착포의 수온별 선박 연료유 흡착 비교 26 4.2 발열흡착포 종류에 따른 LSFO 흡착 28 4.3 최적 발열흡착포 성능평가 33 4.4 최적 발열흡착포 수온 변화에 따른 LSFO 흡착 35 5. 결론 38 참고문헌 39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해상유출 저유황유(LSFO) 방제를 위한 발열 흡착포 -
dc.title.alternative Exothermic absorbing cloth for the control of low-sulfur fuel oil (LSFO) spilled into the sea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2. 2 -
dc.embargo.liftdate 2022-03-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Park Han Gyu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사산업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1]박한규, “해상유출 저유황유(LSFO) 방제를 위한 발열 흡착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2022. -
dc.subject.keyword 해상유출 -
dc.subject.keyword 저유황유 -
dc.subject.keyword 반고체화 -
dc.subject.keyword 흡착포 -
dc.subject.keyword 염화칼슘 -
dc.subject.keyword 발열흡착포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2763▲2000006031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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