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의 친환경 화물자동차 도입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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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율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호 | - |
dc.date.accessioned | 2024-01-03T16:10:00Z | - |
dc.date.available | 2024-01-03T16:10:00Z | - |
dc.date.created | 2022-09-06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078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2578 | - |
dc.description.abstract | 18세기 후반 촉발된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무역이 확대됨에 따라 운송시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환경적 측면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부작용이 발생하였으며, 오늘날 인류의 삶을 위협하고 있어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각국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육상화물운송 분야에서는 전기, 수소, LNG 등의 에너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화물자동차 도입을 위한 기술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화물자동차와 관련된 연구들은 기술 개발자나 정책 입안자 등 공급자 시각의 연구가 중점적으로 수행된 반면, 실제 화물자동차를 운행하고 운영하는 수요자 측면의 연구에서 분석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요자 관점에서 친환경 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의 도입방안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의 친환경 화물자동차 전환에 있어 이용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AHP 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나아가 각 요소의 중요도를 가중치로 하여 전기, 수소, LNG, 하이브리드 등 4가지 대안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합리적 비용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기술적 완성도, 이용자 편의성, 정부 제도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항목별로 살펴보면, 이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는 충전시설 접근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고, 합리적 비용에서는 연료비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기술적 완성도에서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하였으며, 정부 제도의 경우 차량 구매에 대한 보조금이 중요하다고 평가하였다. 12개 세부 요소에 대한 종합 중요도 평가 결과 기술적 완성도에 포함된 요소인 안전성이 세부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합리적 비용의 3가지 세부 요소인 연료비, 차량구매비, 유지보수비가 다음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합리적 비용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반면, 기술적 완성도에 속한 배출가스 저감수준, 이용자 편의성에 포함된 적재가능 용량과 운전 쾌적성, 정부 제도 중 규제 요소는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4가지 친환경 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 대안들의 도입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가장 기술적 상용화 수준이 높은 전기 화물자동차와 하이브리드 화물자동차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가장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이나 기술 개발이 진행 단계에 있는 수소 화물자동차는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화물자동차 이용자의 관점에서 친환경 화물자동차 도입을 위해 중요한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공급자 중심이던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을 지닌다. 이를 통해 육상화물운송 서비스 제공자들이 친환경 트렌드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국내 육상화물운송사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친환경 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육상화물운송수단 관련 환경정책 동향 4 제1절 국내 동향 4 1.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2020~2024) 4 2.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로드맵 수정안 8 3.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수정 기본계획 10 4.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 12 제2절 해외 동향 17 1. 독일 17 2. 프랑스 20 3. 스웨덴 23 4. 미국 25 제3절 시사점 27 제3장 선행연구 고찰 29 제1절 친환경 화물자동차 관련 선행연구 29 제2절 친환경차량 도입요인 관련 선행연구 31 제3절 시사점 및 차별성 34 제4장 실증 분석 35 제1절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35 1. 연구방법 35 2. 연구모형 설계 39 3. 조사대상 및 표본선정 44 제2절 실증분석 및 대안선정 48 1. AHP 분석 결과 48 2. 도입가능 친환경 화물자동차 대안평가 52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9 참고문헌 60 부록 63 | - |
dc.format.extent | 69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의 친환경 화물자동차 도입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Eco-Friendly Vehicles for the Heavy Duty Freight Trucks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2-08 | - |
dc.embargo.terms | 2022-09-06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Jin H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진호. (2022). 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의 친환경 화물자동차 도입방안 연구. | - |
dc.subject.keyword | 중대형 육상화물운송수단, 친환경차량, 도입방안, AHP 분석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2983▲20000064257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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