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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의 선박 간 벙커링 절차의 위험 및 안전 구역 보완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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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이원주 -
dc.contributor.author 임태경 -
dc.date.accessioned 2024-01-03T17:28:39Z -
dc.date.available 2024-01-03T17:28:40Z -
dc.date.created 2023-03-03 -
dc.date.issued 2023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131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65059 -
dc.description.abstract 전 세계적으로 해사 산업계에서는 기후 환경 변화에 따른 환경 규제의 필요성이 확대되어 해상 운송에 대한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해사 산업계에서는 환경 규제의 조치를 발 빠르게 대비하고자 LNG 추진 선박의 발주 및 건조가 급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NG 벙커링 선박의 발주 및 건조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LNG 추진 선박의 급증에 따라 유럽 및 일본에서는 LNG STS 벙커링 관련 지침이 제정되었고, 이와 관련된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LNG 가스의 특성에 따라 폭발의 위험이 있으며, 이를 대비하고자 위험 및 안전 구역의 설정에 따른 적절한 방폭 장비의 설치가 필요하다. 환경적 규제의 대응에 대비하기 위한 친환경 연료사용에 따른 선박의 위험성 및 안전성 역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성 인지 및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도 LNG 벙커링 절차의 법제화 및 지침의 설정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없는 상태이다. 위험 및 안전 구역의 설계는 LNG 벙커링 작업 초기에 확보하여 선박, 선원 그리고 벙커링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선주 및 관리회사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LNG STS 벙커링에서 IEC 60079-10-1 및 SGMF의 BASiL 프로그램에 따른 위험 및 안전 구역 결정 요소의 고찰과 각 국가의 LNG STS 벙커링 지침과 비교 연구(Gap analysis)를 진행하였다. IEC 60079-10-1에 따라 내부 연결관 압력 상승에 따른 위험 구역 거리를 설계 및 비교하였고, SGMF에서 강조하는 LNG 순발열량 및 연결관의 높이를 고려한 안전 거리 변화를 확인하였다. 유럽해사안전청 및 일본 국토교통성 항만국의 LNG STS 벙커링 절차서를 확인해 통해 누락된 LNG의 순발열량, 이송 연결관의 높이, 연결관 내부 압력 등이 고려대상에서 누락된 것을 확인하였고, zone의 명확한 구분이 언급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LNG 벙커링의 법제화 및 절차서 개발 시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LNG STS 지침 개발 시 안전성 강화는 물론이고, 법제화 및 절차서의 신뢰성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2 1.3 연구내용 4 2. LNG 성질 및 안전고려 사항과 벙커링 방법 6 2.1 LNG 성질 6 2.1.1 LNG 정의 6 2.1.2 LNG 특성 6 2.2 LNG 화재 폭발 위험 요인 8 2.3 LNG 벙커링 방법 및 안전 고려사항 9 2.3.1 LNG 터미널 이용한 수급 9 2.3.2 LNG 벙커링 선박을 이용한 수급 10 2.3.3 LNG 탱크로리를 이용한 수급 10 2.3.4 컨테이너 형 LNG 탱크를 이용한 수급 11 2.4 SGMF에서 언급한 잠재적 안전 고려사항 12 3. LNG 벙커링 관련 규격 이해 및 지침 분석 15 3.1 IEC 60079-10-1의 이해 15 3.1.1 누출 홀의 크기 결정 기준 17 3.1.2 누출원 19 3.1.3 누출율 19 3.1.4 환기 등급 및 환기유효성 20 3.1.5 희석 등급 구분 21 3.1.6 환기 속도 21 3.1.7 누출율의 추정 및 폭발위험장소 구분 23 3.2 SGMF의 안전 거리 모델 - BASiL 28 3.2.1 ISO/TS 18683에서 안전 및 보안 구역 대한 이해 28 3.2.2 BASiL에서 통제 구역의 이해 28 3.2.3 BASiL에서 소개한 사례 연구 분석 32 3.3 EMSA LNG 벙커링 지침 소개 44 3.4 일본 국토교통성 선박 간 LNG 이송 지침 소개 46 4. 계산을 통한 위험 및 안전 구역 거리 비교 연구 51 4.1 IEC 60079-10-1 활용 이송작업장 위험 구역 거리 연구 51 4.1.1 IEC 60079-10-1 위험 구역 사례 연구 1 52 4.1.2 IEC 60079-10-1 위험 구역 사례 연구 2 55 4.2 BASiL 시나리오를 통한 안전 구역 거리 연구 59 4.2.1 BASiL 안전 구역 사례 연구 1 61 4.2.2 BASiL 안전 구역 사례 연구 2 64 5. 결론 67 참고문헌 69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LNG의 선박 간 벙커링 절차의 위험 및 안전 구역 보완점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Complementary Points of the Hazardous and Safety Zone for LNG ship to ship Bunkering Procedures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3-02 -
dc.embargo.terms 2023-03-03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사산업대학원 기관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기관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임태경. (2023). LNG의 선박 간 벙커링 절차의 위험 및 안전 구역 보완점 연구. -
dc.subject.keyword 안전 및 위험구역, LNG, LNG 추진 선박, LNG 벙커링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3272▲2000006650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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