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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화물선 빌지 시스템의 배출성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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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최재혁 -
dc.contributor.author 서장원 -
dc.date.accessioned 2024-01-03T17:28:52Z -
dc.date.available 2024-01-03T17:28:52Z -
dc.date.created 2023-03-03 -
dc.date.issued 2023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164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1013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복원성 확보를 위한 안전시스템인 빌지시스템의 배출성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SOLAS Regulation II-1/35-1규칙에서는 빌지시스템의 배출성능에 대해 규정하고 있으며, 빌지주관에서의 유속이 2 m/s 이상이 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선박의 대형화로 인해, 빌지주관에서의 유속이 2 m/s 이하가 되는 선박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24,000TEU급 컨테이너선박과 180K급 벌크캐리어를 대상으로 선박 내 빌지시스템의 배출 성능에 대한 케이스 스터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24,000TEU급 컨테이너선박과 180K급 벌크캐리어의 빌지시스템은 선급의 규칙에 맞게 설계되었지만, 선박 내 설치되어 있는 빌지펌프의 정격유량 및 최대유량 조건에서도 SOLAS Reg.II-1/35-1의 2 m/s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24,000TEU급 컨테이너선박의 경우, 1번 ~ 4번 화물창에 대해, 화물창이 침수로 인해 해수로 가득차 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해수를 모두 배출하는 동안에 빌지 주관에서의 평균유속을 계산할 결과, 2번 화물창, 3번 화물창 및 4번 화물창은 평균유속이 2 m/s 미만으로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번, 3번 및 4번 화물창의 150A 빌지 지관을 200A 배관으로 교체하여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화물창 내의 해수를 모두 배출하는 동안의 빌지 주관에서의 평균유속이 2 m/s 이상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180K급 벌크캐리어의 경우, 다른 선박과 마찬가지로, 실제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빌지시스템은 2 m/s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선박에 설치되는 빌지시스템의 빌지주관, 공통빌지관, 빌지지관 및 빌지펌프의 유량을 변화시켜가며, 다양한 조건에 대해 계산을 수행하였다. 계산결과에 따르면, 선박에 설치된 빌지시스템 보다 더 작은 크기의 배관을 적용한 경우에도 2 m/s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빌지주관을 실제 선박에 설치되는 빌지주관보다 큰 배관을 적용한 경우에는 빌지펌프의 용량이 최소 40% 이상 증가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 1.1 연구개요 1 1.2 연구의 필요성 3 1.3 연구 동향 6 2. 빌지배출성능 관련 요건의 문제점 8 2.1 SOLAS 요건 8 2.2 선급 요건 11 3. 유동에너지손실의 산정 14 3.1 유동 에너지손실의 산정기준 14 3.2 배관에서의 유동에너지손실 14 3.3 관벽거칠기의 선정 22 3.4 관부착 부속품에서의 유동에너지손실 24 4. 수리계산 34 4.1 수리계산의 개요 34 4.2 수리계산의 실례 38 5. 빌지배출성능의 계산 절차 43 6. 대형 선박의 빌지배출성능 47 6.1 24,000 TEU Container Ship 47 6.2 180K Bulk Carrier 61 7. 관벽 거칠기의 영향분석 71 8. 결론 76 참고문헌 78 -
dc.format.extent 90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대형 화물선 빌지 시스템의 배출성능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Pumping Performance of Bilge System for Large Cargo Ships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3-02 -
dc.embargo.terms 2023-03-03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Docto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서장원. (2023). 대형 화물선 빌지 시스템의 배출성능에 관한 연구. -
dc.subject.keyword 빌지배출성능, 대형화물선, 빌지시스템, 빌지주관 평균유속, 유동에너지손실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3272▲200000671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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