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의 SCR 운전에 관한 실험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지웅 | - |
dc.contributor.author | 이광은 | - |
dc.date.accessioned | 2024-01-03T17:29:21Z | - |
dc.date.available | 2024-01-03T17:29:21Z | - |
dc.date.created | 2023-03-03 | - |
dc.date.issued | 2023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15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67966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박은 세계 운송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단으로서 다른 운송수단보다 대량의 화물운송이 가능하므로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수단이지만, 선박에서 발생하는 주요 오염물질은 대기오염의 심각한 오염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선박에 대한 탄소배출 및 환경 규제가 점차 강화되어 국제해사기구인 IMO에서는 연료유 황 함유량을 규제하는 황산화물 배출규제 및 질소산화물 배출규제를 강화하는 Tier III를 발효하였다. 질소산화물 배출규정을 만족하기 위하여 후처리 방식의 저감 장치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상선과 달리 어선은 현재 배출규제해역에서 운항과 조업을 하지 않고 신조선박의 비율이 작기 때문에 SCR이 적용된 선박이 거의 없다. 그러나 앞으로 질소산화물 배출규제해역이 점차 확대될 예정으로 원양구역에서 조업을 하는 어선에서도 SCR의 설치 및 사용이 필요하다. 이에, 상선과 달리 어로 작업을 위한 주기관의 가속 및 변침, 선회 등을 자주하는 어선의 운항 특성에 따른 운전 조건을 달리하여 NOx 배출량을 측정 후 비교 분석하였다. 어선실습선인 한미르호 주기관에 설치된 LP SCR을 사용하여 NOx 배출량을 측정한 결과 평균 94.8%의 높은 NOx 정화율이 나타나며, 운항 특성 및 엔진 부하에 따라 SCR 수동 모드를 통한 적정량의 Urea 공급으로 질소산화물 배출량 감소와 SCR의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5 1.2.1 선박 및 어선 현황 5 1.2.2 운항 특성 9 2. 배기가스 배출규제 및 저감기술 10 2.1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 10 2.2 질소산화물 저감기술 11 2.2.1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11 2.2.2 선택적 촉매 환원 장치 12 3. 실험장치 및 방법 15 3.1 실험장치 15 3.1.1 대상선박 15 3.1.2 실험엔진 16 3.1.3 실험장치(SCR) 18 3.1.4 계측장치 21 3.2 실험방법 23 3.2.1 측정구간 23 3.2.2 NOx 배출량 측정 25 4. 실험결과 및 고찰 29 4.1 NOx 배출량 비교 29 4.1.1 엔진 부하별 배출량 비교 29 4.1.2 Urea feed rate별 배출량 비교 35 4.1.3 엔진 가속 시 배출량 비교 39 4.1.4 엔진 가속 & 변침 시 배출량 비교 41 4.2 배기가스 상태 분석 45 5. 결론 47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어선의 SCR 운전에 관한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erimental Study on SCR Operation of Fishing Vessel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3-02 | - |
dc.embargo.terms | 2023-03-03 | - |
dc.contributor.department | 대학원 해사IT공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사IT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이광은. (2023). 어선의 SCR 운전에 관한 실험적 연구. | - |
dc.subject.keyword | 어선, 4행정 디젤기관, SCR, 요소, 질소산화물, Tier III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3272▲200000667966▲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