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시스템 선박용물건 형식승인을 위한 시험 요구사항 분석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종수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민 | - |
dc.date.accessioned | 2024-01-03T17:29:22Z | - |
dc.date.available | 2024-01-03T17:29:22Z | - |
dc.date.created | 2023-03-03 | - |
dc.date.issued | 2023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16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0965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에서 선박의 배출가스에 대해 규제하고 조선소와 기자재 회사들은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규제를 만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운용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해운사도 규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LNG, 암모니아, 메탄올, 수소와 같은 저탄소/무탄소 연료를 이용한 추진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성황이다. 특히 연료전지에서 생성되는 전기에너지는 전기추진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다. 배터리와 함께 구성하여 운용되는 연료전지는 친환경선박을 위한 대체 추진시스템 중 하나이다. 따라서 연료전지를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안전성 및 환경 적합성을 검증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와 관련된 표준과 지침을 분석했다. 선박에 연료전지 탑재를 위해 검증해야 하는 시험 요구사항들을 연구하여 정립했다. 이를 통해 선박에 연료전지 모듈과 연료전지 전력설비, 가압수소용기가 시험 요구사항을 통해 안전성 및 환경 적합성이 검증되어 설치되고 운용될 수 있다.| The IMO regulates ship emissions, and shipyards and equipment companies are developing technologies to satisfy the regulations. Ships that do not meet the regulations are regulated so that they cannot be operated, so shipping companies also cannot be free from the regulations. Therefore, research on propulsion systems using low or carbon-free fuels such as LNG, ammonia, methanol and hydrogen is booming. In particular, electric energy generated from fuel cells can be applied to electric propulsion systems. Fuel cells configured and operated together with batteries are one of the alternative propulsion systems for eco-friendly ships. Therefore, safety and environmental compatibility must be verified in order to apply fuel cells to ships. In this paper, guidelines and standards related to fuel cells were analyzed. I researched and established the test requirements that need to be verified to mount fuel cells on ships. Through this, fuel cell modules, fuel cell power facilities and pressurized hydrogen containers can be installed and operated on ships after verifying safety and environmental compatibility in accordance with test requirements.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내용 2 1.3 논문의 구성 3 2. 선박용 연료전지 개요 5 2.1 개요 5 2.1.1 연료전지시스템 구성 5 2.1.2 선박용 연료전지 기술 동향 7 2.2 연료전지 분석 8 2.2.1 고온형 연료전지 특성 9 2.2.2 저온형 연료전지 특성 11 2.3 연료전지시스템 적용 선박 추진시스템 구성 12 3. 선박용 연료전지시스템 기준 14 3.1 연료전지 국외 기준 14 3.1.1 IEC 국제표준 14 3.1.2 IMO 가이드라인 15 3.2 연료전지 국내 기준 16 3.2.1 한국선급 지침 16 3.2.2 KS 국가표준 17 3.2.3 해양수산부 기준 18 4. 선박용 연료전지 시험 요구사항 제언 22 4.1 연료전지 모듈 시험 요구사항 22 4.1.1 연료전지 모듈 기준 분석 22 4.1.2 연료전지 모듈 시험 및 검사 24 4.2 연료전지 전력설비 시험 요구사항 33 4.2.1 연료전지 전력설비 기준 분석 33 4.2.2 연료전지 전력설비 시험 및 검사 34 4.3 가압수소용기 시험 요구사항 54 4.3.1 가압수소용기 기준 분석 54 4.3.2 가압수소용기 시험 및 검사 55 5. 결론 57 | - |
dc.format.extent | 58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연료전지시스템 선박용물건 형식승인을 위한 시험 요구사항 분석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analysis of the test requirements for type approval of fuel cell system for ships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3-02 | - |
dc.embargo.terms | 2023-03-03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eung-Min, S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손승민. (2023). 연료전지시스템 선박용물건 형식승인을 위한 시험 요구사항 분석에 대한 연구. | - |
dc.subject.keyword | 선박용 연료전지, 연료전지 형식승인, 연료전지 시험 요구사항, 연료전지 시험표준, 연료전지 기준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3272▲200000670965▲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