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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형 PM/NOx 동시 저감장치의 최적 설계를 위한 수치 해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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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최재혁 -
dc.contributor.author 최수정 -
dc.date.accessioned 2024-01-03T17:29:26Z -
dc.date.available 2024-01-03T17:29:26Z -
dc.date.created 2023-03-03 -
dc.date.issued 2023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22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1166 -
dc.description.abstract A number of efforts have been made to reduce air pollutants implementing exhaust gas after-treatment devices. However, several problems such as high back pressure on the diesel engine and replacement of the filter are still unsettled. In this thesis, a guideline is provided by studying the flow characteristics inside the device and the change of back pressure. Moreover, the optimal design of the integrated device which can simultaneously reduce PM and NOx has been suggested. Ansys fluent was used to apply porous media conditions to DPF and SCR by setting porosity to 30 %, 40 %, 50 %, 60 % and 70 %. In addition, the effect of inlet velocity on back pressure has been analyzed by applying the different velocities of 7.4m/s, 10.3m/s, 13.1m/s and 26.2m/s as boundary condition. The result of CFD analysis indicates that the back pressure of the device was greatly affected by the inlet velocity. The maximum back pressure was 130.8 mbar and the minimum back pressure was 17.0 mbar. Furthermore, A 68.0 mbar back pressure which is the engine maker’s gulideline regarding the 1800kW engine was satisfied when the inlet velocity is 7.4 m/s, 10.3 m/s, and 13.1 m/s. The results obtained by CFD analysis suggest that the device is suitable for small and medium class vessels.|대기오염물질을 저감 하기 위한 배기 후처리 장치 연구는 일부 진행 중이지만 엔진 배압 및 필터 교체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M 및 NOx를 동시 저감 할 수 있는 일체형 장치의 최적 설계를 위해 장치 내부유동과 입·출구 압력을 통한 배압의 변화를 연구하여 적절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Ansys fluent를 활용하여 DPF 및 SCR에 다공성 매체 조건을 적용하였고 공극률은 30 %, 40 %, 50 %, 60 % 및 70 %로 설정하였다. 또한, 엔진 부하에 따른 Inlet 속도를 경계조건으로 7.4 m/s, 10.3 m/s, 13.1 m/s 및 26.2 m/s로 적용하여 배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CFD 분석 결과, 장치의 배압은 입구 속도에 영향을 크게 받고 최대 배압은 130.8 mbar이며 최소 배압은 17.0 mbar였다. 또한, 입구 속도 7.4 m/s, 10.3 m/s 및 13.1 m/s일 때 선박 엔진 메이커 배압 기준 68.0 mbar를 만족하였고 본 연구 대상이 중소형급 엔진에 적합한 장치임을 의미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동향 4 1.2 연구 구성 10 2. 일체형 입자상 물질 및 질소산화물 동시 저감 장치 11 2.1 장치 개요 11 2.2 디젤 미립자 필터(DPF) 13 2.3 디젤 산화 촉매(DOC) 15 2.4 선택적 환원 촉매(SCR) 16 2.5 암모니아 산화 촉매(AOC) 18 3. 이론 19 3.1 전산 유체 역학 19 3.2 유체역학의 지배 방정식 20 3.2.1 유동 모델링 20 3.2.2 물질 미분 22 3.2.3 연속 방정식 24 3.2.4 모멘텀 방정식 27 3.2.5 에너지 방정식 31 3.3 다공성 매질 모델 38 3.3.1 다공성 정의 38 3.3.2 다공성 매질의 모멘텀 방정식 38 3.3.2.1 Darcy의 법칙 39 3.3.2.2 다공성 매질의 관성 손실 40 3.3.3 다공성 매질의 상대 점성도 40 3.3.4 다공성 매질의 에너지 방정식 41 3.3.5 과도 상태 스칼라 방정식에서 다공성 영향 43 3.3.6 다공성 매질에서의 난류 43 3.3.6.1 표준 k-ε 모델 43 3.3.6.1.1 표준 k-ε 모델의 수송 방정식 44 3.3.6.1.2 난류 점성 모델링 45 3.3.6.1.3 모델 상수 45 4. 장치의 기초설계를 위한 수치해석 46 4.1 해석을 위한 모델링 46 4.2 해석 조건 50 4.3 격자 생성 및 경계 조건 51 5. 수치 해석 결과 54 5.1 장치 입구 및 출구 압력 54 5.2 장치 입구 온도에 따른 배압 57 5.3 장치 입구 속도에 따른 배압 62 5.4 필터 공극률에 따른 배압 66 5.4.1 속도 분포 단면도 70 5.4.1.1 ZX 단면 70 5.4.1.2 ±y축 설정 속도 분포 단면도 82 6. 결 론 95 참 고 문 헌 98 국문초록 106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일체형 PM/NOx 동시 저감장치의 최적 설계를 위한 수치 해석적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Numerical Analysis Study for Optimal Design of Integrated PM/NOx Simultaneous Reduction Device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3-02 -
dc.embargo.terms 2023-03-03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Su-jeong Choe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최수정. (2023). 일체형 PM/NOx 동시 저감장치의 최적 설계를 위한 수치 해석적 연구. -
dc.subject.keyword After Treatment System, PM(Particulate Matters), NOx(Nitrogen oxides), Integration,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SCR(Selective Catalyst Reaction), Porous Media, Back Pressure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3272▲2000006711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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