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센서 데이터에 기반한 디젤 발전기의 성능 및 에미션 예측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원주 | - |
dc.contributor.author | 박민호 | - |
dc.date.accessioned | 2024-01-03T17:29:41Z | - |
dc.date.available | 2024-01-03T17:29:41Z | - |
dc.date.created | 2023-03-03 | - |
dc.date.issued | 2023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42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66231 | - |
dc.description.abstract | 디젤 발전기는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스마트 엔진과 환경오염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엔진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설비를 갖춘 스마트 엔진의 안전을 위해 백업용 AI 모델 개발을 시도하였다. 개발된 AI 모델은 엔진의 안전 장치에 사용되는 3개의 센서들을 포함한 5개의 센서 데이터로 엔진의 성능 및 에미션과 관련된 16개 변수를 예측하여 일부 센서가 고장 났을 때 백업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AI 모델 개발을 위해 11개의 모델들을 생성하였고, 모델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하이퍼파라미터 튜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의사결정나무 기반의 모델과 유전 알고리즘이 좋은 성능을 내었고 앙상블 모델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다. 새로운 데이터로 모델의 예측 성능을 측정한 결과에서도 앙상블 모델이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을 확인하였고, 개발된 AI 모델이 적절한 일반화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 론 1 2. 실험 방법 8 2.1 엔진, SCR 시스템 개요 및 실험 설정 8 2.2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12 3. 머신러닝 모델 및 하이퍼파라미터 튜닝 이론 16 3.1 머신러닝 모델 이론 16 3.1.1 ElasticNet 16 3.1.2 SVM 16 3.1.3 Random Forest 16 3.1.4 Gradient Boosting 17 3.1.4.1 XGBoost 17 3.1.4.2 LightGBM 17 3.1.4.3 CatBoost 17 3.1.5 ANN 17 3.1.6 앙상블 모델링 18 3.1.6.1 Blending 18 3.1.6.2 Weighted average 18 3.2 하이퍼파라미터 튜닝 이론 19 3.2.1 Grid Search 19 3.2.2 Random Search 19 3.2.3 Successive Halving 19 3.2.4 Bayesian Optimization 19 3.2.5 Genetic Algorithm 19 4. 모델링 21 4.1 데이터 분석 21 4.2 데이터 전처리 22 4.3 모델링 22 4.4 하이퍼파라미터 최적화 26 4.5 성능 측정항목 28 4.6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으로서의 SHAP 28 5. 결과 및 고찰 30 5.1 모델별 하이퍼파라미터 최적화 알고리즘의 성능 30 5.2 앙상블 학습을 통한 모델 개발 40 5.3 최적화된 모델의 성능 비교 41 5.4 최적화된 모델의 일반화 성능 테스트 44 6. 결 론 49 참고문헌 51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최소한의 센서 데이터에 기반한 디젤 발전기의 성능 및 에미션 예측에 관한 연구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3-02 | - |
dc.embargo.terms | 2023-03-03 | - |
dc.contributor.department | 대학원 기관공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관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박민호. (2023). 최소한의 센서 데이터에 기반한 디젤 발전기의 성능 및 에미션 예측에 관한 연구.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3272▲200000666231▲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