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Hz WLAN용 초소형 GaAs 대역 통과 필터

A Very Compact Miniaturized GaAs Bandpass Filter For 5GHz Band WLAN

대역통과필터는 마이크로파시스템에서 특히 현대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많이 응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단일 송수신 칩 구현을 위하여 작은 사이즈와 낮은 가격, 그리고 저지대역에서 높은 감쇠특성을 가지는 MMIC 대역통과 필터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 종단 단락 된 평행 결합선과 집중 capacitor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형화된 GaAs 대역 통과필터를 제안 하였다. 위에 언급하여 제안한 구조를 이용하여 GaAs 필터의 사이즈는 GaAs 필터에 있은 평행결합선의 전기적인 길로 결정할 수 있다. 그래서 평행 결합선의 길을 줄이는 방법을 통하여 매우 작은 필터를 구성할 수 있은 것이다. 불필요한 신호를 억제하기 위해서 inter-stage 선로를 서로 이웃한 공진기의 사이에서 삽입한다. 이 inter-stage선로는 반드시 필요한 회로 부분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설계된 GaAs 필터는 넓은 높은 저지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제작된 대역통과필터의 실제 size는0.54×0.78mm 까리 초소형화 되었다. 필터를 제작해서 측정된 결과는 본문에서 설계된 이론치와 잘 일치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