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BSC에 의한 外航船社의 성과개선전략 構築에 관한 硏究
- Title
- BSC에 의한 外航船社의 성과개선전략 構築에 관한 硏究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Strategy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by the Balanced Scorecard
- Author(s)
- 엄만성
- Issued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199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161
- Abstract
- 오늘날 해운 및 항만환경은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있어 외항선사들은 시장변화에 대응한 적절한 전략의 수립과 시행 그리고 경영을 혁신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힘들다.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선사 간 인수합병이 수시로 발생되고 경쟁력강화와 물동량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도 수시로 행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력 강화의 핵심인 성과관리체제의 중요성을 균형성과모형 지표에 의해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외항선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성과관리체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균형성과모형의 네 관점의 중요성 분석결과를 비교해보면, 고객관점이 가장 중요한 관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재무적관점, 학습․
Firstly, it is verified that the Balanced Scorecard approach can be applicable to Korean shipping firms. Secondly, the most important perspective among the Balanced Scorecard's 4 perspectives are the Customer Perspective and then the Financial Perspective. Hence, Korean ocean-going shipping firms' competitiveness can be explained as a reliable shipping service to the customer. Thirdly, the most critical success factor to strengthening the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based on questionnaires are the success of teamwork stabilization among business units. Fourthly, in internal process perspective,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system and strategic alliance with shipper is the most critical factor. Fifthly, providing a reliable shipping service in the Customers Perspective and ability to create new service lin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This study provides CEO in Korean ocean-going shipping firm the guideline and availability of the Balanced Scorecard as to what kinds of factors should be considered and what is the most critical factor to adopt the BSC into their business.
First, literature surveys and reviews that examine management system to improve/enhance organizational competitiveness. Second, factors which are related to competitiveness of ocean-going shipping firms that are generated from analysis on their management situation and shipping market environment. Third, literary surveys and studies about the Balanced Scorecard are reviewed. Fourth, factors of the Balanced Scorecard which facilitate organizational objectives are generated from questionnaire and its' relationships are reviewed. Fifth, multipartite data analysis method such as frequency, reliability, factor analysis and SEM using AMOS 4.0 a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is study suggests solutions to an applicability of the Balanced Scorecard into Korean shipping companies as follows
A new approach to strategic management, the Balanced Scorecard, was developed in the early 1990's by Dr. Robert Kaplan (Harvard Business School) and Dr. David Norton. Recognizing some of the weaknesses and vagueness of previous management approaches, the Balanced Scorecard approach provides a clear prescription as to what companies should measure in order to 'balance' the financial perspective.
The balanced scorecard is a management system (not only a measurement system) that enables organizations to clarify their vision and strategy and translate them into action. It provides feedback around both the internal business processes and external outcomes in order to continuously improve strategic performance and result. When fully deployed, the balanced scorecard transforms strategic planning from an academic exercise into the nerve center of an enterprise.
Today, some Korean public firms have implemented the Balanced Scorecard to increase/enhance person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as one performance - measuring system because the standard of performance measures and high level of person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can be created.
This paper firstly aims to classifying the applicability of the Balanced Scorecard approach to Korean ocean-going shipping firms' management system. The applicability of this approach is from Korean shipping firms using Balanced Scorecard will create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organizational performance with reflecting non-financial indexes and making a balance among missions in organization.
Secondly, the paper suggests positive information and theoretical evidences to improve Korean shipping firms' management system examines an availability of the Balanced Scorecard as one method of management tools.
The research methodologies us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성장관점 요인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성장관점 요인,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⑥ 마지막으로 BSC요인과 선사의 항로별 수익성 증대 간의 관련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모든 요인은 항로별 수익성 증대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그 다음으로는 고객관점 요인,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 학습․
성장관점 요인,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 순으로 중요성을 보이고 있다.
⑤ BSC요인과 선사의 운영비 효율화 간의 관련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모든 요인은 운영비 효율화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그 다음으로는 고객관점 요인, 학습․
성장관점 요인은 선사의 터미널 운영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으며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인 전략적 제휴가 가장 영향관계가 크게 나타나고 그 다음으로 고객관점 요인과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④ BSC요인과 선사의 재무적 안정성 간의 관련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모든 요인은 재무적 안정성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다음으로는 고객관점 요인, 학습․
성장관점 요인이 후순위를 보이고 있다.
③ BSC요인과 선사의 터미널 운영능력 간의 관련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학습․
성장관점 요인 그리고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② BSC요인과 선사의 신규물동량 창출능력 간의 관련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네 요인이 신규물동량 창출능력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고객관점 요인이 그 다음이고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 그리고 학습․
성장관점 요인의 기초위에 선사의 내부프로세스를 강화하여 고객관점 요인을 실현하여야만 재무적관점 요인인 신규항로개발능력과 신규물동량 창출능력, 재무적 안정성, 터미널 운영능력, 항로별 수익성 증대 그리고 운영비 효율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여섯째로, 다변량 회귀분석결과에 의한 가설검정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BSC요인과 선사의 신규항로 개발능력 간의 관련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네 요인이 신규항로 개발능력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고객관점 요인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 전략적 제휴인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이고 그 다음으로 학습․
성장관점 요인이 내부프로세스1관점 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는 고객관점 요인이 재무적관점 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이며, 학습과 성장관점 요인이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 및 내부프로세스2관점 요인이 고객관점에 미치는 영향관계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우리나라 외항선사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성과개선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학습․
고객관리를 위한 교육훈련, 직무전문화 및 충실화, 물류전문인력양성, 임직원의 평가에 대한 수용성 확보, 변화혁신형 조직체계 구축, 평가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 첨단물류혁신기법에 대한 교육훈련 실시 그리고 경쟁에 의한 적절한 보상제도 순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셋째로, 내부프로세스관점요인은 외항선사들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고객관점요인을 충족시키는 본질적인 요인이다. 이러한 관점요인의 중요성을 평가하면 다음과 같다. 내부프로세스1관점요인 중에서 효율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사업전략과 위험관리능력의 조화, 해운시장에서의 전략 집중력,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구축, 고객인 화주의 특성 파악, 해운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 환경변화에 대응한 적절한 경영혁신수행능력 순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내부프로세스2관점요인인 전략적 제휴는 화주와의 전략적 제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선사 간 및 항만운영사 간 전략적 제휴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로, 균형성과모형 지표 중에서 재무적관점 요인은 궁극적으로 외항선사들이 달성하여야 할 성과지표인데 그 중요성 인식을 평가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재무적관점 요인은 크게 6개인데, 그 중 신규항로개발능력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신규물동량 창출능력, 재무적 안정성, 터미널 운영능력, 항로별 수익성 증대 그리고 운영비 효율성 순으로 순위를 보여 주고 있어 외항선사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성과지표는 신규항로개발능력과 신규물동량 창출능력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로, 네 유형의 균형성과모형관점 요인 간의 경로분석결과에 의하면, 학습․
성장관점요인 중에서는 선사조직부서의 팀워크(team work)의 안정성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성과평가에 대한 객관성 확보, 운항․
성장관점요인이다. 학습․
성장관점 그리고 내부프로세스관점 순으로 나타나고 있어 외항선사의 경쟁력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고객관점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고객관점요인 중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운송서비스제공 능력과 글로벌 선사화 능력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능력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순으로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로, 외항선사의 내부프로세스를 강화시키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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