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CW협약과 ISO 9000 Family의 요건을 반영한 기관실 자원 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5년 개최된 제80차 국제해사기구의 해사안전보장위원회( MSC)의 결의에 따라 STCW code B편에 규정된 ERM 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 실행 및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수립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ISO 9000 Family의 요건을 반영한 ERM 시스템에 주목하고 또한 이 시스템의 국내 도입 방안에 대하여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