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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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OTIVATIONS OF THAILAND CRUISE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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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TungkaeNitiya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18:02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18:02Z -
dc.date.issued 2012 -
dc.date.submitted 56989-07-02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457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488 -
dc.description.abstract 크루즈 관광 산업은 점점 그 규모가 늘어나고 있고 세계 관광 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직 주로 북미 지역의 크루즈가 지배적이고, 아시아 지역의 크루즈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기대와 요구, 동기들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주된 목적은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동기와 크루즈 회사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이다. 연구 대상인 크루즈 여행자들의 행동양식에 대한 관찰은 매우 잠재력이 큰 아시아 크루즈 시장의 고객 특성을 일부 알려주는 주요 사례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고 있다. 비록 이 연구가 태국 크루즈 여행자들의 최근 현상을 나타내는 것 이지만, 유사한 연구들을 보완하는 새로운 결과들을 담고 있다. 또한 이 연구의 범위는 태국에 거주하고 있는 전체 아시아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설문지는 Dann(1977)의 ‘미는 요인(Push factor)’과 ‘당기는 요인(Pull factor)’의 이론에 입각해서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동기를 파악하는데 맞추어져 있다. 질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첫 부분은 인구 통계학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두 번째 부분은 욕구와 기대 분석을 위한 것이다. 오프라인 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하였다. 오프라인 조사는 태국 현지에 위치해 있는 3 개의 여행사들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응답이 수거된 태국 크루즈 여행객의 반 이상이 여성으로 발견되었다. 응답자 나이는 21에서 40세 사이이고, 대부분 대학 졸업자 이상이었다. 대체로 60% 이상의 응답자가 이전에 크루즈 여행의 경험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크루즈를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동기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것이었다. 이러한 발견들을 포함하는 이 연구의 결과는 태국과 주변의 아시아 크루즈 여행객들을 위한 마켓팅 전략, 크루즈 상품 개발에 참조할 만한 시사점을 담고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APPROVAL PAGE I 초록 II ABSTRACT IV ACKNOWLEDGEMENTS VI CHAPTER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OF THE STUDY 1 1.2 RESEARCH GAP 4 1.3 RESEARCH OBJECTIVES AND QUESTIONS 5 1.4 RESEARCH METHODOLOGY AND SCOPE 5 CHAPTER 2 THEORETICAL BACKGROUND 8 2.1 INTERNATIONAL TOURISM 8 2.1.1 Growth of International Tourism 9 2.1.2 Regional Difference in Travelling 10 2.1.3 Tourism Trends in Asia 12 2.2 INTERNATIONAL CRUISE INDUSTRY 14 2.2.1 Growth of Cruise Line Industry 15 2.2.2 Major Market Provider in Cruise Industry 16 2.2.3 Cruise Line Industry by Regions 22 2.3 CRUISE INDUSTRY IN THAILAND 29 2.3.1 The Perspective of Thailand 29 2.3.2 Thailand Cruise Industry 31 2.3.3 Port Facilities in Thailand 32 2.3.4 Market Providers and Their Destinations for Thai Customers 35 2.4 CONSUMER CHOICE BEHAVIOR 38 2.4.1 Definitions of Motivations 39 2.4.2 Push and Pull Motivations 42 2.4.3 Motivations of Cruise Travel 45 CHAPTER 3 RESEARCH FRAMEWORK AND METHODOLOGY 49 3.1 RESEARCH FRAMEWORK 49 3.2 METHODOLOGY 50 3.2.1 Research Methods 50 3.2.2 Research Hypotheses 51 3.2.3 Data Collection 52 3.2.3 Data Analysis 54 CHAPTER 4 RESEARCH ANALYSIS AND FINDINGS 55 4.1 DEMOGRAPHIC PROFILE OF THAI CRUISE CUSTOMERS 55 4.2 ANALYSIS OF PUSH AND PULL MOTIVATIONS OF THAI CRUISE CUSTOMERS 58 4.3 ANALYSIS OF DIFFERENCES IN TRAVEL BEHAVIORS AND TRIP CHARACTERISTICS 63 4.4 ANALYSIS OF DIFFERENCES IN PUSH AND PULL FACTORS 68 4.4.1 Comparison of Push and Pull Factors by Gender 68 4.4.2 Comparison of Push and Pull Factors by Income 71 4.4.3 Comparison of Push and Pull Factors by Education 76 4.5 FACTOR ANALYSIS OF PUSH AND PULL FACTORS 80 CHAPTER 5 CONCLUSIONS 84 5.1 CONCLUSIONS 84 5.2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ES 86 REFERRENCES 88 APPENDIX I 97 APPENDIX II 98 -
dc.language eng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THE MOTIVATIONS OF THAILAND CRUISE CUSTOMERS -
dc.title.alternative THE MOTIVATIONS OF THAILAND CRUISE CUSTOMERS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2-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Tungkae Nitiy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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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경영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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