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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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량 개략공사비 추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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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강신화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20:54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20:54Z -
dc.date.issued 2010 -
dc.date.submitted 56932-07-09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26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569 -
dc.description.abstract 현재까지 수행된 전형적인 공사비 계획기법은 주요 구조물의 형식 및 수량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인 건설사업 초기단계에서 공사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부적절한 공사비 산출자료에 근거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업비를 과소하게 책정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공사비가 더 많이 소요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도로교량의 개산견적에 있어서 프로젝트 진행단계별 가용 정보 수준을 고려한 개략공사비 추정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량의 공사비 영향요인의 분석 및 모델검증을 통하여 개략공사비 추정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각 단계별 상세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양한 도로교량가운데 강교량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수행단계별 가용 정보의 수준에 따른 강교량 개산견적의 정확도 향상을 위하여 실시되어졌다. 이를 위하여 공사비 영향요인 분석 및 강교량의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선형회귀분석식을 이용한 산정 모델과 사례기반추론(Case Based-Reasoning:CBR)을 이용하는 기획단계에서의 강교량 개략공사비추정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강교량 대표공종을 활용한 구조물 부위별 공사비를 추정하여 전체공사비를 추정할 수 있는 설계초기단계 개략공사비 추정모델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 사례기반추론 모델을 사용한 기획단계 공사비 추정 결과, 편차가 -14.06 ~ 6.66%로 AACE의 목표치 내로 수렴하여 각 모델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구조물의 단순 정보를 활용하는 모델인 설계단계 공사비 추정 결과, 편차가 -3.89 ~ 5.86%로 나타나 기존의 지침 등을 사용하는 결과와 비교하면 정확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오차범위를 최소화하며 효율적으로 강교량 개략공사비를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할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ABSTRACT 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연구의 구성 2장. 개략공사비 추정방법 및 연구동향 2.1 개략공사비 산정방법 및 현황 2.1.1 공사비 산정 개요 2.1.2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의 유형 및 추정기법 2.1.3 국내의 개략공사비 산정현황 2.1.4 국외의 개략공사비 산정현황 2.2 국내&#8228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운반4가설별 순공사비와의 관계 3.4 개략공사비 추정에 사용되는 낙찰률 및 건설공사비지수 3.4.1 건설공사비지수의 정의 3.4.2 건설공사비지수와 공사비와의 관계 3.5 소결 4장. 기획단계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4.1 개요 4.2 대표영향인자에 기초한 기획단계 개략공사비 추정 4.2.1 기획단계 개략공사비 영향요인 조사 4.2.2 기획단계 개략공사비 추정 4.3 사례기반추론에 기초한 개략공사비 추정 4.3.1 기본정보에 의한 기획단계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개요 4.3.2 공사비 산정 모델 4.3.3 사례기반추론 적용에서의 연구대상 자료 4.3.4 사례기반추론에 의한 개략공사비 추정에서의 영향요인 분석 4.3.5 사례기반추론에 기초한 영향 인자 4.4 사례기반추론에 기초한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검증 4.4.1 기본정보에 의한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검증 4.5 소결 5장. 설계단계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5.1 개요 5.2 설계단계 개략공사비 추정 5.2.1 대표공종 선정 및 단위물량 산출 5.2.2 설계단계 개략공사비 검증 5.3 설계예정공사비와 실행공사비와의 특성 5.3.1 설계예정공사비와 실행공사비와의 특성 5.3.2 상부공사에서의 설계단계의 예정공사비 및 추정공사비 5.3.3 상부공사에서의 실행단계의 공사비 및 추정공사비 5.3.4 설계예정공사비와 실행공사비의 비교 5.3.5 개략공사비 추정과 낙찰률 5.4 소결 6장. 결론 및 향후연구 6.1 결론 6.2 향후 연구 참고문헌 부록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외의 공사비 산정에 관한 연구동향 2.3 현 공사비 예측의 문제점 2.4 사례기반추론 이론에 기초한 공사비 산정모델 구축방법 2.4.1 사례기반추론 2.4.2 유전자 알고리즘 3장. 개략공사비 모델 개발을 위한 자료 분석 및 DB구축 3.1 개요 3.2 대상교량의 제원 및 특성 3.2.1 대상교량의 제원 3.2.2 대상교량의 특성 3.3 예정가격 공사비용 분석 3.3.1 각 공사별 순공사비와의 관계 3.3.2 각 영향요인별 순공사비와의 관계 3.3.3 강교제작&#822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강교량 개략공사비 추정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Approximate Construction Cost Estimating of Steel Box Girder Bridge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0-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ang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Sin-Hw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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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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